서울광장 탄기국 텐트 129일만에 강제 철거…국민저항본부, "성지 되찾을 것"
상태바
서울광장 탄기국 텐트 129일만에 강제 철거…국민저항본부, "성지 되찾을 것"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5.3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티즌, "철거 환영한다" VS "세월호 텐트도 이제 철거해야" / 정인혜 기자
서울 광장 전경(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광장에 설치됐던 ‘탄핵무효를 위한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 대형 텐트촌이 철거됐다. 지난 1월 21일 텐트가 처음 설치된 지 129일 만이다.

서울시는 지난 30일 “국민저항본부가 서울시의 사전 승인 없이 서울광장에 불법 설치한 천막 텐트 등 41개 동 및 적치물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아침 6시 30분께 철거 작업에 나선 서울시는 30분 만에 불법 텐트를 모두 철거했다. 물리적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동안 서울시는 국민저항본부에 물품 자진 철거 요청 문서와 행정대집행 계고서를 각각 9회, 13회 등 총 22차례에 걸쳐 보내는 등 자진 철거를 요청했지만, 국민저항본부가 이를 거부하면서 결국 강제 철거를 결정했다. 이날 수거된 적치물품은 국민저항본부 측의 반환 요구가 있기 전까지 서울시 물품 보관 창고에 보관될 예정이다. 이날 수거된 천안함, 연평해전 위패 50여 개는 전문 상조 업체를 거쳐 국민저항본부에 반환하기로 했다.

서울시 측은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천막과의 형평성 문제에 관해서도 입을 열었다. 관계자는 “세월호 천막은 범국가적 공감대 속에서 인도적 차원으로 지원한 것”이라며 “광장의 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치된 만큼 그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시민의 불편을 초래한 국민저항본부의 무단 점거와는 세월호 천막 설치는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실제로 서울시에는 서울광장 이용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민원이 다수 접수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컵라면을 끓여 먹는 등 취사 행위를 하고 흡연하는데 도가 지나치다’, ‘문화 행사와 통행에 방해가 된다’, ‘아이들과 왔는데 어르신들이 술 마시고 욕해서 보기 좋지 않다’ 등 관련 민원 66건이 접수됐다. 경제적 피해도 잇따랐다. 서울시에 따르면, 텐트가 설치된 지난 1월 21일부터 지난 25일까지 총 33건의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됐으며, 이에 따라 4900만 원 상당의 광장 사용료가 반환 조치됐다.

(위)국민저항본부 텐트가 설치, (아래)철거된 모습(사진: 서울시 제공).

향후 서울시는 추가 잔디 식재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시는 앞으로 4주간 잔디 식재 및 화단 조성 등 작업을 진행해 서울광장을 시민에게 돌려준다는 계획을 세웠다. 작업은 6월 말께 완료될 예정이다.

서울시 김인철 행정국장은 “시민의 자유로운 광장 이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불법적인 광장 무단 사용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격하게 대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서울광장을 본래의 목적에 맞는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저항본부 측은 강제 철거 결정에 전면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저항본부 부회장은 이날 공식 카페를 통해 “서울시청이 우리의 애국 성지를 무지막지하게 짓밟았다”며 “태극기 성지마저 한 치 망설임 없이 없애버리는 현실을 맞이하니 ‘보수를 불 태우겠다’던 문재인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비록 패했으나 우리의 성지를 되찾고 박근혜 대통령을 구출할 것”이라며 “이 나라를 종북 세력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우리의 저항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네이트 아이디 ssaa** 씨는 “민폐가 극에 달하는데 '애국 텐트'라니 기가 찬다”며 “일당도 끊겼을 텐데 얼른 집에 들어가셨으면 좋겠다”고 자조 섞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다수다. 한 네티즌은 “광장 앞 텐트가 철거됐다니 속 시원하긴 한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논리는 이해하기 힘들다”며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게 (세월호 텐트도) 모두 철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