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정원 국내 정치와 단절"...국회 인사청문회서 밝혀
상태바
서훈, "국정원 국내 정치와 단절"...국회 인사청문회서 밝혀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5.2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의원들, 재산증식, 대북·안보관 우려 제기 / 정혜리 기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사진: 청와대 제공).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29일 국회에서 열려 후보자 도덕성, 자질, 대북·안보관 검증이 이어졌다.

이날 서 후보자는 “국정원은 국내 정치와 완전히 단절될 것”이라며 국가정보원과 정치를 분리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 후보자는 “국가정보원은 정권을 비호하는 조직이 아니다”라며 “5년 안에 정치로부터 단절을 이뤄내고 국민으로부터 인정받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정치 개입으로 국민적 신뢰와 지지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국가 정보기관이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하면 국가 안보가 위험해진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 오직 국가와 국민에 헌신하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구성원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는 국가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내 정보 수집 업무 폐지 공약에 관해서는 “대통령,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없애야겠다는 것은 국내에서 벌어지는 정치와 관련된 정보, 민간인 사찰, 기관 사찰 행위를 근절하겠다는 취지의 표현이 국내 정보를 폐지하는 걸로 표현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테러방지법에 관해서는 현행 법을 이행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서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시절 문 대통령이 테러방지법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는 지적에 “당시 우려했던 건 테러방지법을 통해 민간인이나 기관에 대한 사찰이 (국민) 기본권 침해 우려에 대한 근본적 (문제) 제기였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댓글 사건에 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서 후보자는 “재판이 진행되는 사건이라서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사실관계를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 후보자는 남북정상회담 회의록(NLL 대화록) 공개에 대해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평가했다. “정상회담 기록은 높은 비밀로 분류해 보관하는 것이 상례”라며 “어떤 이유에서든 그것이 일반에 공개됐다는 점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훈 후보자의 35억 재산 신고에 관한 질의도 있었다. 이에 관해, 서 후보자는 “최근 어려운 경제 사정, 젊은 분들의 취업난 등으로 인해 많은 괴리감과 거부감이 있다는 점을 충분히 잘 알고 있다”면서도 “재산 증식 과정에서 위법이나 편법은 없었다”고 말했다. 맞벌이를 하고 결혼 후 19년 뒤 자녀를 낳아 자녀양육비와 교육비가 얼마 들지 않았다는 것이 그의 설명.

네티즌들은 서 후보자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네이버 회원 cnni***는 “남이 재산 증식하면 배가 아프나...상가 6개 가지고 있는데 월 1200만 원 임대료 받으면 나름 정상인 것 아닌가?”라고 의견을 남겼다. 또 다른 회원 ysoo****는 “서훈 진짜 웃긴다. 1년에 현금 재산이 6억이 늘었는데.. 18년 만에 낳은 아이가 돈이 하나도 안 들었단다... 아이가 돈 안쓰면 1년에 6억 벌어요...”라고 지적했다.

직장인 정건우(48,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아내가 약사고 맞벌이에 아이 없고 합법적으로 재테크하면 저 정도 재산 충분히 가능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자영업자 박선희(50, 부산시 수영구) 씨는 “서훈도 깨끗해 보이지는 않는다”며 “저 바닥이 얼마나 더러운 것이면 권력으로 합법 대출해 재산 증식해도 깨끗한 후보인 척 나올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