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잣집 소년가장 출신 김동연 경제부총리...문재인 정부 경제·외교·안보라인 인선
상태바
판잣집 소년가장 출신 김동연 경제부총리...문재인 정부 경제·외교·안보라인 인선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5.2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장관 강경화, 안보실장 정의용, 정책실장 장하성...탕평 인사 이어져 / 정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에도 추가 인선을 발표했다. 위 사진은 문 대통령 취임식 장면(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에도 추가 인선 발표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한다고 직접 발표했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 청와대 정책실장에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를,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인선은 박근혜 정부나, 민주당이 아닌 다른 진영에서 활동한 인사들을 경제·외교 라인에 과감하게 참여시킴으로써 탕평 인사를 이어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동연 아주대 총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이력이 있다.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가 거시적 경제 통찰력과 조정 능력을 지닌 인물이라며 검증된 유능한 경제관료로써 경제부총리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소개하며 “청계천 판잣집 소년가장으로 출발해 기재부 차관, 국조실장까지 역임한 분”이라며 “누구보다 서민의 어려움을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고 말했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강경화 전 특보에 관해서 문 대통령은 “외교부 국장 이후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며 국제 외교 무대에서 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강 후보자는 비외무고시 출신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최초·최고 여성이란 수식어가 따라 다닌 외교 전문가”라며 “내각 구성에 성 평등이란 관점에서도 큰 의미”라고 말했다.

장하성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꾸준히 연구해온 경제학 분야 석학이자 시민운동가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장 정책실장을 두고 “대기업 중심 경제 패러다임을 벗어나 중소기업 중심으로 변화시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정의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은 국제노동기구 의장과 제네바 대사 등을 지낸 인물. 문 대통령은 “북핵·사드·FTA 등 안보, 외교, 경제가 얽힌 숙제를 풀려면 국가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은 확고한 안보 정신과 외교적 능력”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광두 신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대해 “대한민국 개혁적 보수 경제학자”라며 “저와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경제를 바라보던 분이지만 경제 문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