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탄핵론 급부상…“한국 전철 밟나?”
상태바
美 트럼프 탄핵론 급부상…“한국 전철 밟나?”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5.18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타임스, "트럼프, 코미 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 의혹 손떼라" 폭로 / 정인혜 기자
미국 트럼프 대통령 탄핵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여론이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연방수사국(FBI) 제임스 코미 국장을 갑작스럽게 해고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국장의 업무 부실이 해임 사유라고 밝혔지만, FBI에서 지난해 제기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던 터라 ‘러시아 내통 의혹’이 급물살을 탔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코미 국장에게 자신의 측근인 국가안보회의(NSC) 마이클 플린 전 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고 지난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국장에게 “당신이 이 사건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즈는 “이날은 플린 전 보좌관이 러시아 내통 의혹으로 해임된 바로 다음 날”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 참석한 코미 국장을 따로 남도록 한 후 이같이 말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트럼프 탄핵론에 불씨를 지폈다(사진: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뉴욕타임스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한 근거로 ‘코미 국장의 메모’를 들었다. 코미 국장의 주변 인사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적힌 해당 메모를 발견했다고 전했다는 것.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내통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는 법무부와 FBI에 대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려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사법방해죄’에 해당된다.

논란이 확산되자, FBI를 포함한 백악관 행정부 전반에 대한 수사 필요성이 미국 조야에서 제기됐다. 이에 미국 법무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각) 특검 수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CNN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 로드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날 이 같은 방침을 확정하고 로버트 뮬러 전 FBI 국장을 특검 수장으로 공식 임명했다.

의회 내 탄핵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모양새다. 이날 미 하원에서는 민주당의 알 그린 의원이 공개 연설을 통해 “이 나라에는 그 누구도 법 위에 있지 않고, 여기에는 미국 대통령도 포함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으로 우리의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험에 처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나라와 미국 헌법에 대한 의무감으로 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교적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 성명서를 내고, “러시아와의 공모가 없었다는 점이 특검 조사로 밝혀질 것”이라며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헌법에는 연방 하원에서 과반이 동의해야 탄핵소추가 이뤄지며, 상원에서 출석 의원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탄핵이 최종 결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