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유커' 무슬림 관광객 잡아라!
상태바
'포스트 유커' 무슬림 관광객 잡아라!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5.16 22: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0만 명 유치 목표 불구 인프라 미비...할랄연구원, '무슬림 서비스 교육' 실시 / 정인혜 기자
무슬림 관광객 유치 방안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사드 배치 파문 등으로 원조 한류 고객인 중국인 관광객의 수가 급감하면서 그 대안으로 무슬림 관광객 유치 방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간 단체인 한국할랄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작년 한해 무슬림 관광객들이 전 세계에서 지출한 금액은 175조 원에 육박한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무슬림 관광객도 98만 명으로, 이는 지난해 외래 관광객 증가율 30.3%를 웃도는 수치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무슬림 관광객 유치 사업을 통해 120만 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무슬림 관광객 확대 유치를 위해서는 무슬림 맞춤형 관광 인프라가 조성돼야 한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지난해 여름 한국을 방문했던 터키인 세다(27) 씨는 한국이 좋지만 재방문 의사는 높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말 아름다운 나라이긴 하지만, 이슬람 신자들에게는 지내는 데 불편한 점이 많아 재방문할 계획은 아직 없다”며 “유럽, 미국 등 다른 나라와 비교해 한국은 이슬람 관광객들을 맞을 준비가 아직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세다 씨는 한국 여행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을 ‘음식’이라고 꼽았다.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해산물, 채식 등 ‘할랄 메뉴’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을 찾기 힘들었다는 것.

이는 통계로도 증명됐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16 방한 무슬림 관광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3.46점으로, 이는 평균 만족도 3.92점보다도 낮은 수치다. 응답자의 38.3%는 한국여행에서 필요한 개선사항 1순위로 음식 관련 내용을 꼽았다.

이렇듯 무슬림 관광객 전용 서비스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한국할랄산업연구원(이하 할랄연구원)은 무슬림 관광객 서비스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할랄연구원은 16일 국제이슬람대학교와 협력해 무슬림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교육은 오는 23~24일 양일간 관광업, 요식업, 숙박업, 유통업, 의료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비용은 39만 원이다.

교육을 주관하는 할랄연구원 노장서 박사는 “작년 100만 명 가까운 무슬림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했지만, 준비 상황이나 대응 전략은 매우 미흡한 상태”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무슬림 관광객들의 요구사항과 무슬림 대상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은 국제이슬람대학교와 한국할랄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급하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확인과 참가신청은 한국할랄산업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halal.kr/)에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7-06-04 15:27:42
is폭탄테로로 세계를 위협하는데 무슬림 관광객을 유치한다는것이 말이 되나여
돈때문에 국민의 목숨을 위협하는 무슬림이 이땅에 쉽게 들어오게 한다는것은 말이 안됩니다 돈이면 다인가요 이만큼 살면 되었지 무슨 돈을 또 벌여 들리겠다고 무슬림을 유치하나요 정신차리세요 폭탄이 터져보고 대책 세우는 어리석은 짓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