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한민국, 국민 대통합에 발벗고 나서라
상태바
새로운 대한민국, 국민 대통합에 발벗고 나서라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5.10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과제 시리즈 ①적폐청산과 함께 두마리 토끼 잡기..."지지하지 않은 국민도 섬길 것" / 정혜리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다(사진: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문재인 정부가 막을 열었다. 선거때 치열한 다툼만큼 정권 교체 후에도 새 정부가 안은 과제의 무게는 예사롭지 않다.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들도 섬기겠다는 문재인 당선자의 과제를 3회에 걸쳐 시리즈로 엮었다.

[1] 국민대통합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국민의 선택을 받은 것이다. 이번 대선으로 우리나라는 10년 만에 다시 진보 정권을 맞게 됐다. 문재인 후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지키며 문재인 대세론을 확인시켰다.

19대 대통령 선거는 문재인 대세론을 반증하며 역대 최대 득표차를 기록했다. 기존 최다 득표차는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가 정동영 후보를 530만 표 차이로 승리한 것인데, 이번 19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홍준표 후보를 약 557만 표 앞선 것.

이처럼 ‘문재인 대세론’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과제는 바로 국민통합이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거치며 국민은 촛불과 태극기로 분열했고, 조기 대선을 거치며 또다시 좌우로 나뉘었다. 이번 대선에서는 과거에 비해 지역감정에 따른 지지가 줄어들었으나 세대별로 지지가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계층, 이념, 세대라는 사회 갈등과, 안보 위기, 경제 위기까지 겹친 상황에 문재인 정부의 앞길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후보 당선으로 여당이 되는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의석 299석 중 120석을 갖고 있어 국회는 ‘여소야대’ 형국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정책을 펼치려면 야당과의 협치가 꼭 필요한 상황. 새 정부 인선 역시 대통합 탕평이 필요하다. 문재인 당선인은 국민추천제, 국무총리 인사제청권 보장 등 지역과 이념을 아우러 통합 내각을 꾸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다만 탄핵반대 세력인 자유한국당은 배제하는 것으로 언론들은 해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운동 기간 내내 ‘적폐청산’을 말해 왔는데, 대통합과 적폐청산이 함께 갈 수 있을까? 바른정당은 “적폐청산은 ‘정치보복’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문제에 관해 문 당선인은 적폐청산과 통합은 상충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당선인은 선거 운동 기간 중 방송 연설에서 “부정부패, 불법과 불의를 무조건 용서하는 것이 포용과 통합이 아니다”라면서도 “저 문재인의 사전에 정치보복은 없다. 다음 정부는 절대 그런 못된 짓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이 확실시된 후 처음 나선 자리에서도 대통합을 먼저 말했다. 문 당선인은 9일 저녁 광화문 광장을 찾아 “정의로운 나라, 통합의 나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해주신 위대한 국민들의 위대한 승리”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손잡고 미래를 위해 같이 정진하겠다”며 “내일부터 저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당선인은 선거 운동 기간에도 ‘통합 대통령’을 외쳤다. 지난 8일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저 문재인에게 당면한 나라의 위기를 극복할 힘을 달라”며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개혁과 통합의 도도한 흐름을 만들어 달라”고 말한 바 있다.

국민들 역시 차기 대통령 국정 방향 중 ‘국민 통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KBS, MBC, SBS 등 방송 3사 심층 출구조사 결과다. 방송 3사의 의뢰로 칸타퍼블릭, 코리아리서치, 리서치앤리서치 등 3개 여론조사기관이 9일 3352명(예상 응답자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출구조사에서 ‘차기 대통령의 국정 방향이 어디에 더 중점을 둬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1.4%가 '우리 사회의 갈등 해소 등 국민통합'을 꼽았다. 그 다음이 '과거의 관행 부패 비리 등 폐단을 척결하는데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답변이 45.6%의 응답을 받았다.

유권자 황명석(49,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대세론이라고 하지만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여기까지 왔다"며 "국민이 한 데 뭉쳐 나라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새 정부가 힘 써달라"고 말했다. 유권자 이주영(26,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많은 것 바라지 않는다"며 "정말로 상식이 통하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