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판치는 깜깜이 대선, 진실은 어디에?
상태바
가짜뉴스 판치는 깜깜이 대선, 진실은 어디에?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5.0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24시 감시체제, 국민의당 '신고센터', 자유한국당 '진짜뉴스' / 정혜리 기자
진실 혹은 거짓.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깜깜이 대선 국면이 계속되는 가운데 표심을 왜곡하는 ‘가짜뉴스’가 봇물 터지듯 쏟아지자, 각 후보 캠프는 적극 대응에 나섰다.

이번 대통령선거에는 가짜뉴스가 유난히 판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선거범죄대응센터의 ‘제19대 대선 사이버 위법게시글 적발현황’에 따르면, 선관위가 적발한 가짜뉴스는 3만 1004건(4월 25일 기준)에 달한다. 이 같은 수치는 제18대 대선에 비해 4.3배(7201건) 많은 수치다.

진위를 쉽게 가릴 수 없는 가짜는 진짜로 둔갑해 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퍼졌다.

지난 2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재외국민 선거 이후에는 ‘재외국민 출구조사’라는 가짜뉴스가 유포됐다. 미국과 중국 재외 국민 대상 출구조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압도적으로 1위했다는 게 가짜 뉴스의 골자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재외선거의 경우 출구조사 자체가 불법이며 공식 출구조사가 이뤄진 적도 없다.

최근 ‘홍준표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앞서 2위로 올라섰다’는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도 네이버 밴드 등에 퍼졌다가 된서리를 맞았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이같은 가짜뉴스를 퍼뜨린 혐의로 지난 1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측 선대위 정책특보, 지방의회 의원 지지자 등 5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지난 2일 SBS가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인용해 '해수부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과 뒷거래를 시도했다'는 기사를 보도한 후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며 사과 방송을 내보내기도 했다.

난무하는 가짜뉴스에 문재인 후보 측은 ‘국민특보단’으로 24시간 가짜뉴스 감시 체제에 돌입했다. 가짜뉴스가 발견되면 당 선거대책위원회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따져 필요할 경우 법률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안철수 후보 측도 ‘가짜뉴스 신고센터’ 등을 만들고 선대위 법률지원단을 활용 법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당 홈페이지에 ‘진짜뉴스’라는 코너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유권자들은 가짜뉴스에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직장인 이치용(31, 울산시 남구) 씨는 “가짜뉴스를 SNS에 뿌려 ‘아님 말고’ 식”이라며 “당 차원에서 강하게 나서야 이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 자영업자 박해영(58, 부산시 사하구) 씨는 “매일 온갖 모임 밴드, 카톡으로 이상한 찌라시가 열 개 넘게 온다”며 “가짜인 게 뻔히 보이는데도 속는 사람들이 또 있다”고 말했다. 대학생 서경주(26,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공식 여론조사를 계속해서 발표하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