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대선 TV토론회, 한미 FTA 개정 대응·복지재원 조달 놓고 격돌
상태바
5차 대선 TV토론회, 한미 FTA 개정 대응·복지재원 조달 놓고 격돌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4.29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반영되는 마지막 토론... 문·안·유·심 "법인세 늘리겠다"에 홍 "현상 유지" / 정혜리 기자
28일 대통령 후보자 TV토론회에 참석해 투표독려 사진을 찍고 있는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사진: 더불어민주당 블로그).

28일 상암 MBC 신사옥에서 열린 대통령선거 5차 TV토론회에서 각당 대선 후보들은 성장, 복지, 일자리, 기업 정책 등 경제 정책을 중심으로 격론을 벌였다. 또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한국에 사드 비용 10억 달러를 청구하는 한편, 한미FTA의 폐지 또는 전면 재개정에 나서겠다"고 한 발언을 둘러싸고 후보들 간에 날카로운 공방전이 펼쳐졌다.  

중앙선관위 주최가 두번째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참석해 각자 자신의 경제 공약을 3분간 설명한 다음, 다른 후보들에게 질문을 받아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일자리 늘리기를 국정과제 1순위로 삼아 국가 자원을 동원한 비상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일자리를 기업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데 무책임하다”며 안철수 후보 등을 겨냥해 공세를 폈다. 이어 “당선 즉시 ‘일자리 100일 플랜’을 가동해 10조 원의 추경을 편성하겠다”며 공공일자리 81만 개 공약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자신의 경제 정책은 '서민 경제와 기업 기 살리기'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홍 후보는 또 담뱃값, 유류세 인하와 김영란법 완화 등을 공약했다. 그는 유류세를 인하하면 7조 2000억 원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15조 원대의 내수 활성화 효과, 10만 명 일자리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는 이날도 ‘강성 귀족노조 제압’ 발언을 되풀이했는데 “해외로 이전한 기업이 돌아오게 하려면 강성 귀족노조 폐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정부 주도로 재벌 중심의 성장 방식에서 벗어나 민간 자율적인 발전의 틀이 마련돼야 질 좋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일자리 만들기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라며 “정부는 이들이 실력을 펼치도록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출발하고 공정하게 경쟁이 가능해야 한다”며 “사회적 약자에게 안정망을 제공하는 역할 역시 정부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경제 위기의 원인을 대기업 혁신 부족으로 꼽았다. 유 후보는 일정 선을 지키면 기업을 자유롭게 운영하도록 두되 “국민경제에 부담을 줄 정도로 부실하면 기업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육아휴직과 칼퇴근법,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공약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성과를 극소수가 점유하지 않게 과감한 국가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소득 주도 정책과 일자리 정책에 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대기업에 부담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원전을 대신할 전국 태양광 충전소 설치, 에너지 전환, 기본소득제를 약속했다.

5월 3일부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기 때문에, 이번 토론은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토론이었다. 따라서 각 당 대선 후보들은 이날 토론에서도 적극적으로 상대 후보 검증을 펼쳤다.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 후보는 한미FTA 체결 문제에 관해 각각 자신들이 이뤄낸 것이라며 설전을 벌였다. 홍 후보가 “2011년 한미FTA 통과될 때 격렬히 반대했죠?”라고 묻자, 문 후보는 “우리는 한미FTA를 체결한 사람”이라고 단호하게 답했다. 홍 후보는 “한미FTA 체결될 때 민주당이 을사늑약이라 했다”며 “저에게 매국노라 했으면서 지금 트럼프가 불평등이라고 개정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후보는 복지 공약 이행에 필요한 재원 200조 원 마련 방안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유 후보가 안 후보에게 “증세를 말하면서 법인세만 드는데 200조 원을 어디서 마련하냐”고 물었다. 안 후보가 “여러 번 밝혔다”고만 답하자, 유 후보는 “제 질문에 답을 안 하신다”며 “200조 원 하늘에서 떨어지는 방법이 안 보인다. 박근혜 정부 증세없는 복지와 비슷하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3단계로 진행하겠다”며 “재정을 효율화하고 실효세율 정상화 후 국민 공강대 얻어 증세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승민 후보는 지난 토론회에서 문재인 후보가 “정책본부장에게 물어보라”라고 한 발언을 언급했다. 문 후보는 “사과하겠다”며 “제 말은 대선후보는 큰 틀의 방향을 토론하고 세부 수치는 정책본부장끼리 토론하면 좋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와 심상정 후보의 신경전도 이어졌다. 심 후보가 “홍 후보와는 말을 섞지 않으려고 했는데, 국민들의 권리라고 생각해서, 또 홍 후보가 너무 악선동을 해서 토론에 임하려고 한다”고 말하자 홍 후보는 “나도 심 후보와 얘기하기 싫은데 할 수 없이 하는 것”이라고 대꾸했다.

유권자들은 이번 경제 정책 토론에 뜬구름 잡는 내용이 많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직장인 전호진(45, 부산시 북구) 씨는 “재원 마련 대책이 분명하지 않은데 꽃노래만 부르는 후보가 많다”고 말했다. 대학생 정도희(24, 부산시 남구) 씨는 “해고가 자유로우면 전부 비정규직 만들겠다는 이야기 아니냐”며 “홍준표 후보 말대로라면 국회의원, 자치단체장도 다 쉽게 해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신진우(32,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기업규제 풀어서 일자리 늘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는 일자리 엄청나게 늘었어야 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시간 시청률 조사 회사 ATAM은 이날 밤 8시부터 10시까지 지상파 3사, 종편 2사, 보도채널 2사 등 총 7개 채널이 나란히 생중계한 '19대 대선 후보 초청토론회'의 실시간 시청률 합이 23.9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