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착실히 이행하라" 오만한 일본 집요한 요구
상태바
"위안부 합의 착실히 이행하라" 오만한 일본 집요한 요구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4.2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청서 통해 한국 차기정부 압박..."부산 소녀상 매우 유감" 주장도 / 정혜리 기자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부산 소녀상(사진: 시빅뉴스 DB).

일본 정부가 올해 발행한 외교청서에 한국 차기 정부를 겨냥한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내용과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아 우리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교도통신,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5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2017년도판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일본의 외교청서는 한국 외교부의 외교백서와 비슷한 성격의 연간 외교정책을 담은 보고서로 푸른색 표지로 되어 있어 청서라 부른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외교청서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 문제와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한일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촉구한다. 미래지향적인 새 시대로 발전시켜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대선이 14일 남은 상황에서 이 문구는 차기 정권을 향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유력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모두 위안부 문제 재협상을 공약으로 내걸어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독도에 관해서도 여전히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했다.

국민들은 이 같은 일본의 망언에 분노했다. 자영업자 홍상희(51, 부산시 사하구) 씨는 “아직 대선도 안 끝났는데 벌써부터 (일본이) 간섭한다”며 “우리나라가 아직까지 식민지인 줄 아느냐”고 말했다. 직장인 김보람(30,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를 해야 한다”며 “(일본의) 독도 거짓말도 강력하게 항의하라”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25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25일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일본은 독도에 대한 헛된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이 한일관계의 출발점이자 필요한 조건이라는 점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