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1일 만에 끝난 세월호의 기나긴 항해...어제 목포신항 접안
상태바
1081일 만에 끝난 세월호의 기나긴 항해...어제 목포신항 접안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4.01 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 좋아 예상보다 1시간 30분 빨리 도착…해수부 "모듈 트랜스포터 동원해 6일께 육지 이송" / 정인혜 기자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세월호가 참사 발생 이후 1080일 만에 뭍으로 돌아왔다. 정부는 다음달 6일께 선체를 육지로 옮길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세월호를 실은 반잠수선이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전남 목포신항에 도착해 접안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선체를 실은 선박은 이날 오전 7시 목포신항으로 항해를 시작했다. 선박은 시속 18km의 속도로 항해해 오전 9시 30분께 제1도선점인 가사도 해역에서 도선사 2명을 승선시켰다. 이후 13~18.5km의 속도로 항해를 계속하면서 예인선의 지원을 받아 종착지인 목포신항에 도착했다. 총 이동 거리는 105km였다. 당초 해수부는 항해에 약 7시간 30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으나, 양호한 기상 덕에 실제 소요 시간은 예상보다 1시간 30분가량 줄었다.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를 육상 부두로 옮기는 작업에 나선다. 미수습자 수색과 침몰 원인 조사를 위해서는 선체가 훼손되면 안 되기 때문에, 이동 과정에만 닷새 안팎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길이 145m, 무게 1만 톤이 넘는 세월호의 육상 거치 작업은 그야말로 고난도 작업이다. 이 때문에 철재 부두로 옮기는 작업에는 ‘모듈 트랜스포터’라는 장비가 동원된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선박 대형블록 등 중량물을 운반하는 특수 운송장비다. 다음달 1일부터 3일까지 총 462대의 모듈 트랜스포터가 동원되며 이 기간 조립과 시운전 과정을 거칠 전망이다.

이후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 간 고정 해체, 배수 작업, 중량물을 끌어당기는 기계장치인 권양기 6대를 선미 측에 설치하는 작업 등이 진행된다. 작업 일정은 기상 상황과 장비 상태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해수부는 “모듈 트랜스포터를 통해 세월호를 육상으로 운반하는 작업은 정밀한 조정이 필요한 작업”이라며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 조정이 필요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고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육상거치 작업 완료 후 선체 안전도 및 위해도 조사, 방역 작업 등을 한 뒤 미수습자 및 선체 내부 유류품 수습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