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가장 큰 고민은 취직보다 '등록금과 생활비'
상태바
대학생 가장 큰 고민은 취직보다 '등록금과 생활비'
  • 취재기자 한유선
  • 승인 2017.03.04 01:1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천국 설문조사서 응답자 37.7%로 1위 ..."생활비 마련하려고 알바 뛴다" 57.9% / 한유선 기자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생활비 마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알바천국이 최근 전국의 대학생 총 1,0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새 학기 알바 계획’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르바이트하는 이유로 ‘생활비 마련’이란 응답이 절반이 넘는 57.9%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학원비 등 ‘자기 개발비 마련’이 19.1%로 뒤를 이었다.

김기령(21, 부산시 수영구 수영동) 씨는 주말 아르바이트로 한 달 생활비를 번다. 김 씨는 "등록금은 국가장학금이나 성적 장학금으로 충당하지만 생활비 대부분은 내가 벌어서 쓴다"며 주위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과 비슷한 이유로 아르바이트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생 조용혁(24, 충남 천안시 청당동) 씨도 생활비를 벌기 위해 햄버거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조 씨는 대학을 다니려고 타지 생활을 시작했는데 생활비 정도는 집에서 도움을 받지 않고 직접 해결하고 싶어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조 씨는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생활비가 쪼들릴 것"이라며 "아르바이트를 더 늘릴까 고민 중"이라고 했다.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에 나선 이유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가장 큰 고민 역시 ‘등록금 및 생활비’ 마련으로 나타났다. 알바천국이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새 학기 시작 후 가장 걱정되는 것으로 37.7%가 ‘등록금 및 생활비’를 꼽아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취업’이 22.5%를 차지했다. 현재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취업 문제가 아니라 등록금 및 생활비 마련 등 당장 발등에 떨어진 현실적인 문제인 셈. 대학생들의 또 다른 걱정거리는 ‘학점 관리(18%)’, ‘아르바이트 구직(11.7%)’, ‘동기 및 선후배 관계(8%)’ 등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 '등록금 및 생활비 마련'인 것으로 드러났다(사진: 알바천국 제공).

백찬규(24, 울산시 북구) 씨는 등록금을 감당하기 위해 8개월 동안 하이마트에서 정직원으로 근무했다. 군대를 다녀온 후 집안 사정으로 인해 등록금을 스스로 해결해야 했던 백 씨는 학교를 휴학하고 등록금을 벌었다.

정몽주(20, 부산시 남구 대연동) 씨도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학기 중에 저녁 8시부터 새벽 5시까지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던 당시 정 씨는 대학교에 갓 입학한 새내기였다. 정 씨는 아르바이트 때문에 동기들과 약속도 잡기 어려웠고, 수면시간 또한 부족했다. 정 씨는 “수업 시간에 자느라 공부도 제대로 못했는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번 돈을 생활비로도 써야 해서 등록금엔 큰 보탬이 안됐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새 학기에 대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취업 준비지만 가장 큰 고민은 등록금과 생활비라는 눈앞의 현실적인 문제였다며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등록금과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알바 구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알바천국의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들이 새 학기에 가장 하고 싶은 알바 1위로는 ‘근로장학생'(18.4%)을 꼽았으며, 2위 ‘카페'(16.4%), 3위 ‘사무보조'(13.4%), 4위 ‘과외'(10.9%), 5위 ‘영화관'(8.6%)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새 학기에 가장 하고 싶은 것은 1위가 ‘취업 준비(19.4%)’, 2위 ‘배낭여행'(15%), 3위 ‘아르바이트'(14.7%), 4위 ‘다이어트 등 외모 관리'(11.1%), 5위 ‘어학 공부'(10.8%), 6위 ‘미팅 및 소개팅'(9.6%) 순이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룰루 2017-03-07 19:17:25
에고.. 학업을 위해선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이 참 안타까워요.. 돈이
있어야 배울 수 있고 돈이 있어야
다닐 수 있는 게 대학이니.. 현실이
참 마음이 아픕니다.

깡구 2017-03-07 11:24:24
남일이 아니네요~~~^^
곧 우리네 자식들이 커서 같은 고민들을 하겠지요?
공부에만 열중해도 모자란 시간인데..
아르바이트까지하면서 학업까지 챙기기에는
청춘이 너무 안타깝네요..
조금 더 살기편한 나라가 되기를..

민재맘bin 2017-03-07 10:40:13
미래를 위해서 자기 계발에도 시간이 부족할 나이인데 당장의 의식주가 힘들어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현실이 참 슬프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