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 데이 초콜릿 선물...이젠 사랑보다 의리 때문
상태바
발렌타인 데이 초콜릿 선물...이젠 사랑보다 의리 때문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2.14 03: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 동료·친구에게 고마움의 의미, 남성이 준비하기도...진짜 연인에겐 향수 등 다른 선물 / 정혜리 기자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초콜릿 전문점에서 손님들이 초콜릿을 사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정혜리).

직장인 박유진(27, 부산시 동래구) 씨는 퇴근하자마자 근처 마트에 들렀다. 바로 발렌타인 데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초콜릿 15개, 2만 2,500원입니다.” 박 씨에게 남자 친구가 15명 있는 것도, 남자 친구가 혼자 15개를 먹는 것도 아니다. 직장 동료와 상사에게 줄 초콜릿을 산 것. 박 씨는 “발렌타인 데이에 이제 뭐 특별한 사랑의 의미가 있나요? 친밀감 확인이랄까, 비싸지 않은 초콜릿으로 서로 고맙고 수고한다고 성의 표시하는 정도예요”라고 말했다.

직장인 강상우(26,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초콜릿을 사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 강 씨의 한 입사 동기가 기념일마다 동료들의 선물을 챙겨왔기 때문. 발렌타인데이는 대개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알려져 있지만, 그 동기는 초콜릿이면 초콜릿, 사탕이면 사탕, 빼빼로면 빼빼로, 기념일마다 선물을 준비해 아침 일찍 동료 책상에 놓고 가 회사 선후배 사이에서 좋은 인상을 얻는다는 것. 강 씨는 “처음엔 그냥 나도 고맙다고만 하고 받았는데 회사 사람들이 은근히 비교하는 것 같고 민망해서 이번엔 뭐라도 해야겠다”고 말했다.

발렌타인 데이는 그리스도교의 성인 발렌티노의 축일이지만 현대에 와서는 연인들끼리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바뀌었다. 나아가 최근엔 이 발렌타인 초콜릿이 호감 고백의 뜻보다는 하나의 ‘의리’ 문화로 바뀌고 있다.

지난해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9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46.5%가 ‘직장 상사와 동료를 위한 의리 초콜릿을 준비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를 ‘그 동안의 고마움과 친분을 담은 답례의 의미(43%),’ ‘앞으로 잘 부탁한다는 일종의 인사(26.3%),’ ‘기분전환을 위해, 재미 삼아(25.8%)’ 순으로 꼽았다.

이런 변화는 직장 생활뿐 아니라 친구, 가족 등 인간관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13일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지난 2013년부터 지난 7일까지 SNS와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분석한 결과, 발렌타인 데이와 관련해 가장 많은 연관 검색어는 연인, 남자 친구, 여자 친구, 커플, 오빠 등이 아닌 ‘친구’로 나타났다. 이 밖에 이웃, 스승, 선생님, 부모님, 아이 등의 인물도 연관어로 나와 연인 사이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기념일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다고 해서 연인들의 기념일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직장인 길정희(27,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발렌타인 데이 기념으로 초콜릿 대신 향수 선물을 준비했다. 길 씨 역시 회사에 가져갈 초콜릿을 따로 준비했지만 남자 친구에게는 다른 선물을 준비한 것. 길 씨는 “사귀고 처음 만났을 때는 초콜릿도 직접 만들어 주고 했는데 매년 반복되면서 이제 서로 필요한 물건을 선물한다”며 “다른 친구 커플들도 많이들 그렇게 한다”고 말했다.

동료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중저가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자, 판매업체의 준비 상품 역시 바뀌고 있다. 예전처럼 하트 모형 박스 포장이나 꽃다발 형태를 띤 초콜릿이 아닌 친구들끼리 재미있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원성취 글귀가 쓰인 메달 모형 초콜릿, 골드바 모형 초콜릿, 인기 있는 포켓몬 그림 포장 초콜릿 등이 진열되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측은 작년 발렌타인 데이 매출 분석 결과, 중저가 상품이 재작년 대비 16,7% 신장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대로 세븐일레븐 측은 올해 발렌타인 데이 상품 중 약 72%를 1만 원 이하 중저가 상품으로 구성 판매한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장은 “발렌타인 데이가 연인뿐만 아니라 모두가 즐기는 날로 자리 잡은 만큼 부담 없는 가격의 초콜릿 상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무 2017-02-19 15:00:49
그래도 연인들 사이에서는 발렌타인데이가 참 로맨틱한 이벤트가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