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수급에 비상 걸린 부산...시민들의 자발적 헌혈 절실
상태바
혈액 수급에 비상 걸린 부산...시민들의 자발적 헌혈 절실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2.08 04:49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혈액원 "O형 1.3일분, AB형 2.0일분뿐, 혈액수급 위험 '관심'단계"...방학 겹쳐 이중고 / 정혜리 기자
헌혈 참여자가 누워 헌혈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정혜리).

겨울철 헌혈자 감소로 혈액 수급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부산의 혈액 공급률이 전국 꼴찌인 것으로 나타나 부산 시민의 헌혈 참여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산혈액원에 따르면, 2016년 부산 지역 헌혈자는 20만 4,000여 명으로, 지난 2015년 23만 8,000여 명에 비해 3만 명 이상 감소했다. 또 지난달 부산의 혈액 공급률은 84% 정도로 전국 15개 혈액원 가운데 최하위로 나타났다.

6일 기준 전국 혈액 보유량은 4.2일분, 부산은 3.3일분을 기록해 현재 혈액 수급 위기 ‘관심’ 단계다. 혈액 수급 위기 단계는 총 4단계로 혈액 보유량에 따라 3일분 이상 5일분 미만은 '관심,' 2일분 이상 3일분 미만은 '주의,' 1일분 이상 2일분 미만 '경계,' 1일분 미만은 '심각' 단계로 나뉜다. 부산의 혈액형별 혈액 보유량은 O형은 1.3일분, A형은 3.2일분, B형은 3.2일분, AB형은 2.0일분으로 O형과 AB형 혈액이 특히 부족한 상태다. 적십자사는 적정혈액보유량이 일평균 5일분 이상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의 혈액 수급률이 다른 지역보다 낮은 이유는 있다. 부산에는 부산대병원, 부산백병원, 동아대병원 등 규모가 큰 대학 병원이 몰려 있는데 비해, 단체 헌혈을 할 수 있는 군 부대나 대기업의 수가 다른 지역보다 적다는 것. 부산혈액원 헌혈지원팀 담당자 고경우 씨는 “현재 주요 헌혈 참여층인 학생들의 방학 기간이고 군부대와 대형 기업체의 수가 적기 때문”이라고 혈액 부족 이유를 설명했다.

혈액은 아직까지 대체할 물질이 존재하지 않아 헌혈 참여자의 혈액은 수혈이 필요한 이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살아 있는 세포로 구성된 혈액은 농축적혈구 35일, 혈소판 5일 등 장기간 보존할 수 없다.

부산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서면 헌혈의집에서는 하루 평균 70명의 헌혈자가 방문하는데 최근에는 방문자수가 평균치를 밑돈다고 한다. 실제 헌혈의집에 방문하니 대기하지 않고 바로 헌혈할 수 있었다.

서면센터를 방문한 이미영(27,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친구들과 2~3개월마다 헌혈하러 온다”며 “헌혈하고 나서 주는 기념 선물로 영화도 보고 헌혈증을 받아서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말했다.

함께 방문한 길정희(27,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작년에 베트남 여행을 다녀왔는데 1년 동안은 헌혈이 안 된다고 해서 못했다”며 “예전에는 대기표를 뽑을 정도로 사람이 많았는데 대기실이 휑하니 빈 것을 보니 요즘 헌혈하는 사람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말이 실감난다”고 말했다.

이같은 헌혈 참여 부진에 부산혈액원도 대책을 내놨다. 단체 헌혈자를 위한 픽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철 역사와 전동차 내에 공익광고 홍보를 통해 헌혈 참여를 독려하기로 한 것. 또 헌혈자 선호도를 감안해 영화관람관, 커피숍이용권 등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하고 있다.

부산혈액원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헌혈의 집을 방문해 헌혈할 수 있도록 서면역 7번 출구에 신설 헌혈의집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 헌혈의 집은 4월 말 개소 예정이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는 외국으로부터 혈액을 수입하지 않고 자급자족하기 위해서는 연간 약 300만 명의 헌혈자가 헌혈에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idwnsrl 2017-02-12 23:16:53
헌혈은 하는 사람에게도 유익하고 수혈받는 사람에게도 좋은데 나만 한다고해서 되는게 아닌거 같네요..이렇게 수급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났다는게 안타까울뿐이네요..매달할수 있으면 좋겠는데 두달에 한번씩이니 시간 가기를 기다리다가 날에 맞춰서 갑니다..내 가족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모두 함께 동참하면 좋겠어요..

지혜맘 2017-02-10 23:36:22
AB형이라서 지금이라도 가서 헌혈하고 싶은데..지금 임신 중이라서 못하네요..임신전에는 두달에 한번씩 꼬박꼬박했는데..ㅠㅠ 이런 기사를 보니 맘이 찡하네요..할수 있는 상황이 되면 다시 헌혈하러가야겠어요!!

친절한곰도리 2017-02-09 08:43:52
헌혈을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 계신 반면에 거부감이 있어 한번도 시도하지 않는 경우 역시 있더라구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혈액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
특히나 AB형과 O형은 귀하여서 여유가 없네요. 기사에서 부산의 문제를 언급했으나 헌혈자들이 줄어든 것은 전국적인 문제입니다. 혹시 모를 미래에 대비하는 자세로 자신을 위해서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을 위해서 나눔과 봉사의 마음으로 헌혈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면 좋겠네요. 이를 위한 국가적 홍보도 강화되어야 겠습니다.

훌륭이 2017-02-08 21:43:17
학생 때는 헌혈을 자주 했는데요.
혈액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니!! 남편과 함께 헌혈하러 가야겠어요!!
남편과 저랑 O형이라서, 가장 부족한 O형 수급량에 보탬이 되길 바래요~ㅎㅎ

정그린 2017-02-08 19:39:58
고등학교 때는 헌혈하러 자주갔었는데 요즘은 바쁘단 이유로 못가고 있었네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헌혈에 참여하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