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병 반환 무단 거부하는 소매점에 과태료 징수키로
상태바
빈 병 반환 무단 거부하는 소매점에 과태료 징수키로
  • 취재기자 천동민
  • 승인 2017.02.06 21: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증금 환급 의무 알면서도 28%가 "귀찮다" 거부...환경, 지자체와 함께 단속 강화 / 천동민 기자
빈병 보증금 환급을 거부하는 소매점에 대해서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사진: 취재기자 천동민).

지난 3일 녹색 소비자연대 발표에 의하면, 수도권 소매점 2,052개를 조사한 결과, 2016년 7월 신고 보상제 시행 등에 따른 빈병 보증금 환불 의무를 99.8%가 인지하고 있는데도 그중 28%는 보증금 환불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이처럼 빈병 보증금 환불을 거부하는 소매점을 대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소매점에서 빈 병 반환의 무단거부, 반환 요일 또는 시간 제한, 1일 30병 미만에 대한 구입영수증 요구, 1인당 반환 병수의 제한 등은 모두 위법한 행위에 해당돼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 대상이 된다.

김병조(72,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씨는 소주병을 모아서 근처 슈퍼에 가져갔지만 반환을 거부 당해 실랑이를 벌였다. 김 씨는 “반환 날짜가 아니라거나 빈 병을 반환받지 않는다는 등 별다른 이유 없이 반환을 거부해 실랑이를 벌였다”며 “이유 없이 반환을 거부하는 업체에 대해 따끔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월 중 시민단체 모니터링 대상을 수도권에서 전국 소매점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자체별로 관할지역 내 소매점에 대해 행정지도와 함께 환불 거부에 대한 단속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 소매점의 반환 거부율이 6%인데 비해 편의점 반환 거부율이 47%로 보증금 환불 참여율이 훨씬 낮아 본사 차원의 자체 홍보 강화를 요구하는 것과 함께 시간제 근무자 환불요령 자료 배포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한편 소매점이 빈 병 보관하는 데 따르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매상을 통한 신속한 회수  및 우수 소매점 인센티브 제공, 소매점용 플라스틱 박스 보급 등 각종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에서 슈퍼 마켓을 운영 중인 박모(52, 부산 남구) 씨는 “빈 병을 받으면 보관이 어려워 우리 입장에서는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며 “그렇다고 반환을 거부하진 않겠지만 소매점의 불편에 대해서도 적절한 해결책이 마련돼야 빈병보증금 반환이 잘 지켜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빈 병 보증금 제도의 핵심인 소매점의 환불 참여는 법적으로 부과된 의무”라며 “소비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모든 소매점이 보증금 환불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붕스바운스 2017-02-12 07:14:07
공병 수거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소매점과 소비자들이 같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때 과태료 징수는 좋은 방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올해도수기 2017-02-10 04:32:43
저도 직접 경험해 보았거든요. 귀찮다는 이유를 빈병을 받아주지 않는 경우를...
빈병의 재활용은 환경을 보호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들었습니다.
시민의식을 가지고 환경 보호. 자원 보호를 위해서 반환 거부를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어리연 2017-02-10 02:30:51
빈병보증금 인상후 빈병 보증금 환불에 관심갖는분들이 많은데..
일부에서는 귀찮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거부한다고 저도 들었어요.
그땐 저도 따끔한 조치가 필요하다 싶었는데..
거부 이유를 읽어보니 불편한부분도 개선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작한지 얼마안되 해결해야될 문제가 많지만
환경보호 목적으로 시행된만큼 정착되어 이용하는분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쏘쏘8785 2017-02-09 15:45:49
요새 공병 값이 올랐잖아요? 병 값만 올린 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공병을 받아주는 곳이 더더욱 많아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행운 2017-02-09 14:01:54
아니 뭐 이런...
환경을 위해 적극 동참해야 할 판에 거부를 한다니~
빈병 반환을 거부하는 곳은 당연히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