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혼술 이어 혼자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 열풍
상태바
혼밥·혼술 이어 혼자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 열풍
  • 취재기자 방민영
  • 승인 2017.01.26 23:37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비용 절약이 가장 큰 강점...전문가, "자기 체력에 맞는 운동 방법 찾아야 안전" / 방민영 기자

도시 곳곳에서 헬스장이 성업 중인데도, 대학생 신정훈(23, 경남 김해시) 씨는 한 달 전부터 집에서 스스로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을 시작했다. 헬스장을 갈까 했지만 시간과 여윳돈이 빠듯했기 때문. 한 달 동안 홈 트레이닝을 해 본 결과 이점을 많다는 걸 느낀 신 씨는 홈 트레이닝 예찬론자가 됐다. 그는 “홈 트레이닝을 하면 굳이 헬스장을 다니는 번거로움이 없는 게 가장 편리한 점”이라고 말한다.

최금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집에서 혼자 간단한 기구를 이용해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요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혼자 하는 운동법이 자주 뜨고 있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헬스장 대신 집에서 하는 운동, 이른바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 열풍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5 국민 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23.4%가 운동을 안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시간부족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8.8%는 지출비용 부담을 꼽았고, 체육시설의 접근성이 낮다고 응답한 사람은 10.6%였다. 그 외에 4.4%는 ‘실외에서 운동하기 싫어서’라고 답했다.

2014~2015년도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국민 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서 체육활동 참여를 중단한 이유별 응답 현황(자료: 통계청, 본지 제작).

홈 트레이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홈 트레이닝'을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229만여 개에 이른다.

'홈 트레이닝'을 구글에 검색하면 약 229만여 개의 검색 결과가 뜬다(사진: 구글 검색창 캡쳐).

홈트레이닝은 무엇보다 돈이 안 든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다. 대학생 고지은(23, 부산시 금정구) 씨는 홈 트레이닝을 시작하면서 매달 헬스장에 들였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고 씨는 헬스장을 다니려면 매달 적어도 10만 원 정도는 내야 했다. 고 씨는 “홈 트레이닝을 시작했으니 한 달에 10만원, 1년에 120만 원 정도를 버는 셈"이라고 말했다.

얼마 전 홈 트레이닝을 시작하게 된 직장인 송모(27, 부산시 동래구) 씨도 유튜브에 '홈 트레이닝'을 검색해 혼자 운동법 영상을 많이 찾을 수 있었다. 송 씨는 “운동을 하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전문가 도움 없이도 얼마든지 영상 보면서 혼자 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과 자신만의 홈 트레이닝 비법을 가르쳐주는 한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가 7만 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같은 유튜브 채널의 운동 초보자들을 위한 기본 전신 운동법을 보여주는 동영상은 조회수 27만 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홈 트레이닝을 할 때에는 유의할 점이 있다. 부산 대연동 소재 헬스장의 트레이너 조재훈(26) 씨는 홈 트레이닝이 다른 사람이 올린 영상을 보고 혼자서 따라하는 식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체력 차이를 감안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조 씨는 “모든 사람이 같은 동작을 무작정 따라하다 보면 자신의 신체 상태에 무리를 주어 부상을 입는 사람이 생길 수 있다”며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을 꼼꼼히 선별하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르바 2017-02-05 17:02:03
시간제약도 없고 돈도 아끼면서 운동을 할 수 있어서 홈트레이닝 좋은 것 같아요^^

drgg 2017-02-05 16:15:26
저도 홈 트레이닝에 대해서 추천하는편이죠. 요즘은 옛날과 다르게 동영상 및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본인이 노력만 한다면 헬스장에 가는 시간+비용을 생각하면 홈 트레이닝이 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홈트레이닝이 몸을 만드는데 일정 이상으로 올라가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보통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몸 좋다는 소리는 홈트레이닝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의 트레이너가 각각의 체력에 맞지 않아 부상 위험이라는 말은 그냥 생각없이 운동하는 사람인 경우에나 해당하는 경우 이런 분들은 헬스장에서 운동을해도 똑같아요.

나랭이 2017-02-04 20:48:32
요새 진짜 혼자 하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 주위에서도 보면 그렇고요.. 홈트레이닝도 바쁜 현대인들에게 딱일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좋은 정보 보고 갑니다~ 저도 홈트레이닝 시작해보려고요 ^^

친절한곰도리 2017-02-04 08:32:05
혼밥.혼술에 이어 운동도 스스로 집에서 하는 홈트레이닝이 유행이군요.
현대인들이 운동 부족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바 시간 부족도 해결하고 돈도 절약하고 건강도 챙기는 홈트레이닝이 참 바람직하다 생각이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좋은 자료가 많아 홈트레이닝 하기에 적합한 환경이지요.
다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하는 것 보다는 본인에가 맞는 운동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고 혼자서 하는 것인 만큼 작심삼일이 되지 않고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해보이네요. 저도 올해는 운동으로 건강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니메데스 2017-02-02 16:23:07
홈트레이닝으로 혼자서 꾸준히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수만 있다면 너무 좋은거 같아요 월급은 그대로인데 여기저기에서 빠져나가는 돈도 너무 많고 바쁜 직장생활에 시간적인 여유도 많이 없는데 유튜브를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꾸준히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할수 있다면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은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