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6시 이후에도 여는 종일반 어린이집 정보 한눈에
상태바
저녁 6시 이후에도 여는 종일반 어린이집 정보 한눈에
  • 취재기자 김한솔
  • 승인 2017.01.17 16:3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아이사랑포털(www.childcare.go.kr)에 늦은 시간까지 운영되는 어린이집 정보 탑재 / 김한솔 기자
저녁 6시 이후로도 운영되는 어린이집 조회가 가능한 '아이사랑포탈'의 홈페이지 초기화면(사진: 아이사랑포탈 홈페이지 캡처).

지난 2014년 6월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맞벌이 부부현황'에 따르면, 30대 맞벌이 부부는 전체의 40.6%, 40대 맞벌이 부부는 전체의 50.8%로 나타났다. 이들은 다른 세대의 맞벌이 부부보다 비교적 어린 영유아 자녀가 있어 늦은 시간까지 양육시설에 위탁해야 했다. 따라서 대다수가 그간 종일반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겨왔다.

맞벌이하면서 육아를 하고 있는 정현정(30. 서울시) 씨는 직장업무를 하다 보면 아이를 늦은 시간까지 맡겨야 할 때가 많다. 정 씨는 "부부가 둘 다 일을 하다 보니 아무래도 자녀를 늦게까지 맡기게 되죠. 그래서 어린이집을 고를 때도 늦게까지 하는 어린이집을 찾게 돼요"라고 말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늦은 시간까지 어린이집 이용이 필요한 부모들과 저녁 6시 이후로도 종일반을 계속 운영하는 어린이집을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17일부터 '아이사랑포털(www.childcare.go.kr)'에 탑재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시스템 도입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맞벌이 부모들이 더욱 쉽게 자신들에게 맞는 어린이집을 찾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종일반을 모범 운영하는 어린이집도 원아 모집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13일 현재 어린이집  9,723곳(전체 어린이집 대비 23.7%)의 정보가 이 포털에 등록됐는데, 이 중 3,147개는 18시 이후에도 종일반을 2개 이상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등록된 9,723개의 어린이집은 설립 유형별로 가정 5441, 민간 3151, 국공립 630, 사회복지법인 206, 법인·단체 135, 직장 143, 협동 17곳 등이다.

특히, 장시간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을 찾는 경우 아이사랑 포털 ‘복지로’에서 18시 이후 반 구성(연령별 이용 아동 수, 보육교사 수), 프로그램, 차량운행 여부 등 해당 정보를 확인한 후 어린이집 입소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게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의 실제 운영 상태가 포탈에 공개된 정보와 다를 경우에는 부모가 수정을 요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복지부는 안정적 운영 정착을 위해 3월부터 일정 규모 이상 종일반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집에는 보조교사를 지원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루곰곰 2017-01-20 11:16:41
맞벌이 부부의 경우 어쩔수 없이 어린이집의 도움이 필수입니다. 특히 늦은시간까지 근무를 둘다 하다 보니 안타깝지만 종일반 어린이집을 찾을 수 밖에 없어요. 종일반어린이집이 없다면 육아휴직이 장기화 되어야 하고 그렇다면 일자리를 잃게 될 확률이 높은 것이 현실이지요. ㅜㅜ 여성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서 종일반 어린이집의 더 믿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하고 교사의 자질과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저녁 6시 이후에도 여는 종일반 어린이집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수 있게 되점은 굉장히 반갑습니다.

자연산송이 2017-01-20 09:37:28
일과 가정 양립에 대한 정부 대책을 세우는데 상당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저녁반 어린이집 운영도 그 사업의 일부같네요 결혼과 출산, 육아를 겪으면서 여성은 경력이 단절되고 사회생활에서 밀려나는것이 사실입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과 실질적인 운영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녁반 어린이집의 운영도 더욱 확대되었으면 합니다

햇살가득별빛 2017-01-19 11:06:37
보건복지부의 시스템으로 우리 부모들이 종일반 어린이집 찾는데 확실히 수월해질것 같습니다. 일일이 찾는것도 보통일이 아니었기 때문이죠. 복지부의 더 큰 혜택으로 맞벌이 부부도 마음놓고 일과 가정 모두 챙길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올해도수기 2017-01-19 10:09:41
저도 맞벌이 부부이기에 고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린 영유아를 부모님께도 맡길 수 없는 상황이라면 늦은 시간까지 운영되는 어린이집의 도움을 받아야지요. 사실 은근 이런 정보를 얻기 힘든데 아이사랑포털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울러 대부분의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아이를 사랑하고 양질의 교육을 해주시지만 가끔 폭력 사태 같은 문제가 일어나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지요. 어린이집 교육 프로그램과 교사 자질 등도 깐깐하게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시면 맞벌이 부부의 고민도 해결되고 출산률도 올라가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