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도시락은 '소금 덩어리' 충격..."제대로 알고 먹읍시다"
상태바
편의점 도시락은 '소금 덩어리' 충격..."제대로 알고 먹읍시다"
  • 취재기자 천동민
  • 승인 2017.01.07 08:0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단체 조사 결과, 대부분 과다 함유...일일 권고 섭취량 68% 넘긴 제품도 / 천동민 기자
편의점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도시락 (사진: 취재기자 천동민).

대학생 황모(24,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씨는 편의점 도시락을 자주 이용한다. 편의점 도시락시장의 성장으로 황 씨처럼 편의점 도시락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 ‘편도족’까지 생겨났다. 황 씨는 “자취를 하면서 끼니를 때우기에 도시락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요즘은 국밥이나 고급 요리도 도시락으로 출시돼 선택하는 재미가 있다”고 전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520만 가구(전체 가구의 27.2%)로 가구 유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접근성이 편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도시락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편의점 CU의 도시락 매출은 2015년에 전년 대비 65% 증가했고, 올해는 191%나 증가했다. 편의점을 운영 중인 이모(34,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씨는 “매출을 보면 도시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학생들은 물론 30, 40대도 도시락을 찾으면서 도시락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내 편의점 도시락 한 개에는 평균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 섭취 권고량 2,000mg의 68.3%에 달하는 나트륨이 들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실시한 국내 편의점 도시락 20종에 대한 나트륨 함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편의점 도시락 한 개에 평균 나트륨 함량은 1,366.2mg에 달하는 데다 일부 도시락에서는 나트륨 함량의 실제 측정값이 표시량 대비 131.2%에서 167.5%로 ‘식품 등의 표시 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허용 오차범위(120%미만)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백종원 매콤돈가스 정식‘은 1개당 나트륨 함량이 2,099.6mg으로 하루 나트륨 섭취 권고량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대학생 김모(22, 부산 북구) 씨는 “편의점 도시락이 몸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예상은 했지만, 하루 권고 나트륨 섭취량을 넘은 도시락도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맛으로 고객을 끌려다가 지나치게 건강을 해치는 제품을 만들어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편의점 도시락에는 소비자가 영양 성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영양 성분표가 표시되지 않은 제품도 다수 있다. 현행법상 편의점 도시락은 영양 성분을 적을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영양 성분이 표시된 제품 중 일부에는 영양 성분표에 표시된 함유량과 실제가 다른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편의점 도시락의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면서 한 끼 식사로 이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해, 소비자가 제품별 영양 성분을 비교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알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편의점 도시락도 영양표시 의무 표시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인 천모(51, 겅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씨는 “타지에서 혼자 생활하는 아들이 편의점 도시락을 자주 먹는데, 편의점 도시락이 건강에 안 좋다는 기사를 접하면 부모로서 걱정이 많이 된다”며 “수요가 느는 만큼 업체에서는 소비자가 영양성분 등을 잘 알아볼 수 있게 표기하고 건강을 고민한 제품을 판매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푸른024 2017-01-12 08:23:49
편의점 도시락의 나트륨 함량이 저렇게
높았다니 조금 충격적이긴 하네요.
현행법상 편의점 도시락은 영양 성분을
적을 의무가 없다고 하는데
앞으로 법적인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연두빛 2017-01-08 17:28:59
혼밥과 혼술을 즐겨하는 매니아로써 편의점 단골이예요^^
가격도 착하고 맛도 있고 종류도 다양해서 좋거든요
편의점 도시락을 사랑하는 한사람으로써 소금 덩어리였다니..
기사를 접하고 도시락을 사먹어야 되나 고민이 많이 드네요
사실 음식점에서 밥한끼 먹으려면 6천원에서 만원 넘는 가격으로
매달 식비 지출에 대한 부담감이 크게 다가 왔거든요
그래서 편의점 도시락 애용했는데 안타까운 마음이 밀려 옵니다ㅠ
앞으로 소금이 덜 들어간 건강한 편의점 도시락으로
발빠르게 개선되어 새롭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올해 영양만점 신제품 도시락들 기대해봅니다^^

윤선영 2017-01-08 11:19:18
편의점도시락에 큰 기대를 하진 말아야겠단
생각을 평소 종종 하긴 했지만 저렇게 소금덩어리
일줄이야... 간편하고 저렴해서 그리고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서 자주 이용했는데 앞으로 편의점
도시락은 자제해야할거 같아요. 좋은 정보 주신
시빅뉴스 감사합니다.

천사민희사랑 2017-01-07 22:14:11
컥 +.+ 요즘 편의점 도시락 넘 다양해지구 맛있어서 가끔 이용했는데 . 이 기사보니 절대 ㅡㅡ 쳐다도 보지 않아야 겠네요..

씬디 2017-01-07 00:22:46
편의점 도시락은 소금과 감미료로 맛을 낸다고 들었는데
나트륨 함량이 저렇게 높다니 충격적이네요.
그래서 맛있는 가공식품일수록 몸에 안좋은 것 같아요.
외국제품이 맛이 없는 이유이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