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중교통비 빅백 인센티브제' 내년 시행
상태바
부산시, '대중교통비 빅백 인센티브제' 내년 시행
  • 취재기자 천동민
  • 승인 2016.12.27 16: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버스등 상시 이용자 매달 추첨통해 5 만원 교통카드 경품 지급 / 천동민 기자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부산시 대중교통비 Big Back 인센티브 제도 시행 포스터(사진: 부산시 제공).

교통체증이 매우 심한 도로가 있다. 이 도로의 체증을 해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흔히들 새로운 도로를 만들어 교통량을 분산시키면 완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새로운 도로를 만들었더니 되려 교통체증이 더 심해졌다. 이를 ‘브래스의 역설’이라 일컫는다.

그동안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도로를 늘렸지만 오히려 교통 혼잡이 가중되는 브래스의 역설로 고민해 온 부산시가 이를 완화하는 방안의 하나로 ‘부산, 대중교통비 BIG BACK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교통현황 자료를 통해 도로율이 2012년 20.94%에서 2014년 21.48%로 0.54% 늘어났지만, 같은 기간 차량등록 대수는 117만 5,000대에서 121만 4,000대로 3.2%나 증가하는 바람에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혼잡비용은 1인당 113만 원으로, 서울 84만 원, 대구 63만 원에 비해 훨씬 높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투입하는 예산에 비해 저조한 효과를 보이는 교통 인프라를 구축에 재원을 투입하는 것보다는 대중교통 체제 정비에 의한 교통 혼잡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정책 선회에 나섰다. 이를 위해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간선급행버스 운행, 2층/전기버스 시범 도입 등 다양한 대중교통 우선 시책을 도입해 지난해 42.2%에 불과했던 대중교통의 수송 분담률을 2020년 6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부산은 이러한 정책의 하나로 내년부터 시민들의 대중교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이미 쓴 교통비의 일부를 돌려주는 ‘대중교통비 BIG BACK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BIG BACK 인센티브 제도엔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 대중교통(버스 또는 도시철도)을 월 1회라도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용자가 자신이 이용한 교통카드를 재단법인 부산광역시 대중교통 시민기금(www.bmcfoundation.or.kr), 또는 마이비 카드나 캐시비 카드 해당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매월 추첨을 통해 400명, 연간 4,800명에게 5만 원 상당 충전교통카드를 이용자가 등록한 주소지로 우편 배송해 주는 제도이다. 필요한 재원은 교통카드사가 대중교통 이용 시민의 편의 증대 등을 위해 조성한 '부산시 대중교통 시민기금'에서 충당된다. 

이 소식을 접한 대학생 손모(24, 부산시 사하구) 씨는 “매일 버스를 타고 통학을 하는데 이런 제도가 생기면 매달 추첨 날짜를 기다리게 될 것 같다”면서 “대중교통 홍보에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반겼다. 대학생 유모(24, 부산시 진구) 씨도 인센티브 제도에 대해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인 것 같다”며 “등록한 다음 꾸준히 이용하면 한 번은 당쳠되지 않겠느냐”고 기대를 보였다.

부산시는 시민 다수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한 번 당첨된 교통카드는 3개월 이후부터 재당첨이 가능하며, 한 번 신청하면 연간 자동으로 참여 대상이 된다고 전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직장인 김모(30, 부산시 남구) 씨는 “5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가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박봉의 직장인에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며 “직장인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공짜로 5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주면 누구나 기뻐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의 '대중교통 BIG BACK 인센티브제도' 담당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감사 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분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지짱 2017-01-04 14:58:46
이렇게 좋은 제도가 생긴다니!! 친구들에게도 알려줘야겠어요~!

팡슈슈 2017-01-01 16:46:41
평소 대중교통 자주이용하면서도 약간은 부담이 되었는데, 좋은 정보네요 ㅎㅎ
주변에도 알려주고, 저도 들어가서 신청해봐야겠어요!! 당첨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