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옆에 개 시장이라니"...동물단체·구포가축시장 갈등
상태바
"초등학교 옆에 개 시장이라니"...동물단체·구포가축시장 갈등
  • 취재기자 박상민
  • 승인 2016.11.20 16: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취에 주민·학교 불만 크지만, 관계법 미비해 단속 한계..."적당한 곳에 이전해야" / 박상민 기자
장날을 맞아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구포시장의 모습(사진: 취재기자 박상민).

부산을 대표하는 전통 재래시장인 ‘구포시장’은 장날이 되면 항상 거리가 북적거린다. 하지만 조금 더 안쪽을 들어가다 보면, 비릿한 냄새가 풍기는 다소 한적한 곳이 나온다. 일명 ‘개시장’이라고 불리는 ‘구포가축시장’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악취와 불법 도축으로 2012년부터 도심 속 혐오시설로 지정돼 존폐 논란에 휩싸여 왔다. 특히 지난 8월 31일 동물보호법이 개정된 후 한동안 잠잠했던 이곳의 폐쇄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끓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시청 홈페이지 민원게시판에는 구포가축시장 내 불법도축과 관련된 민원이 최근까지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구포가축시장과 관련된 민원 글(사진: 부산시 홈페이지 민원 페이지 캡처)

구포가축시장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보신탕 문화에 따라 생겨난 곳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곳에선 작은 애완견보다는 주로 중, 대형견을 거래하며, 식용견을 도축해 식육을 거래를 하는 곳. 이밖에 오리고기, 닭고기, 염소고기 등도 거래된다.

부산의 동물보호단체들은 복날은 물론 장이 열리는 날이면 구포가축시장에서 개고기 판매 반대 집회를 해왔다. 구포가축시장에서의 영업을 꾸준히 반대해온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김애라 대표는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는데도 구포가축시장이 존치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므로 정부나 지자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학교정화구역 내에 있는 구포가축시장의 영업을 고발해 보기도 했지만, (구포가축시장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겼다는 이유로 반려됐다”고 말했다.

구포가축시장에서 도보로 5분거리에 위치한 덕천초등학교(사진: 취재기자 박상민).

구포가축시장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덕천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덕천초등학교 김은주 교감은 구포가축시장 때문에 겪는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교감은 현재 학교가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쪽으로 다니지 말라는 아동 지도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김 교감은 “학교 근처에 혐오시설이 있다 보니 학생 교육에 좋지 않다”며 “시청, 북구청, 교육청 등에 해결책을 문의하고 애로사항을 보고하지만 특별한 진척이 없다”고 말했다.

가축시장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동물보호단체들의 계속되는 시위로 구포시장 상인들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야채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이모(53) 씨는 "가축시장에서 새나오는 악취 때문에 고민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 씨는 “여름이면 피해가 더 크다. 상인들 끼리 서로 속사정을 아는 터라 공개적으로 항의하진 않지만 이곳 상인들은 가축시장이 없어지길 내심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구포가축시장은 70, 80년대만 해도 30개가 넘는 점포가 있었지만, 지금은 17개 정도가 운영되고 있다. 가축시장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김모(27) 씨는 언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가축시장에서 영업이 성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구 쪽에 동남아인들이 많이 살다 보니 가게마다 하루 (개고기가) 5마리 정도가 거래되고 있다”며 “원가는 한 마리당 5만 원이지만 판매가는 30만~40만 원으로 치솟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개시장이 설치된 지 오래되다 보니 (구포시장 내에서 가축시장 상인들의) 힘이 세다. 상인회의 주요 임원 자리가 그들의 몫”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포가축시장 내 철장 안에 갇힌 개들의 모습(사진: 네이버 블로그 '개고기를 반대하는 사람들' 제공)

가축시장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는 것도 사실. 현행 동물보호법은 동물에 대한 학대 행위의 방지 등 동물을 적정하게 보호·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법이다. 그러나 식용 개는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축산물 위생관리법에도 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부산 북구청 주민생활지원국 김경욱 씨는 장날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단속을 하고는 있지만, 제도 자체가 미비해 어려움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동물 학대를 이유로 경찰에 고소도 했지만 결과는 무혐의였다”며 “시장경제 활성화 때문에 강제로 상인들을 단속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애완견을 품에 안고 구포시장을 들른 이모(46, 부산시 북구 덕천동) 씨는 “애완견을 키우다 보니 이곳이 아무래도 보기 좋지 않다. 그러나 (가축시장) 상인들의 생계 문제도 있으니 어디 적절한 곳으로 이전시키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산토박이 2016-12-14 09:07:22
가고싶으면 가고 가기 싫으면 가지 않는것이 시장경제의 논리 아닌가요? 다른시장 가시던지 다른동네로 이사가세요 그럼 간단한것을. . 똥이 더러워서 잘들 피하시면서 ㅋㅋ 그래서 저는 그동네 안갑니다ㅋㅋㅋㅋㅋㅋ 물론 그 시장도 안가고ㅋㅋ

샤이니스타 2016-11-25 10:00:51
어머, 어린 아이들이 놀라지 않을까도 걱정됩니다...
어른들도 참... 저런 광경을 보면 가슴이 먹먹하고 그런데
동물을 좀더 친근한 친구로 느끼는 아이들은 어떨까요 ㅠㅠ

북구주민 2016-12-06 10:47:15
구포시장 안갑니다.
구포시장 공영주차장 입구에 개시장있어 냄새나고 역겨워서 다시는 안갑니다.
노인들이나 가서 시금치나 조금 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