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광장선 박사모 1만여 명 맞불집회...구호 험악해도 열기 없었다
상태바
서울역 광장선 박사모 1만여 명 맞불집회...구호 험악해도 열기 없었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6.11.20 07:4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새누리 비박계 싸잡아 막말 비난...일당 나눠주는 장면 포착되기도 / 정인혜 기자
19일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반대하는 보수단체 맞불집회가 열리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박준우).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는 가운데, 대통령 하야를 반대하는 보수단체의 ‘맞불집회’도 열렸다.

19일 서울역 광장에서는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를 비롯한 엄마부대,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등 70여 개 보수단체가 모인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가 진행됐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6만 7,000명(경찰 추산 1만 2,000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대부분 60~80대 노인층이었지만, 30~40대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해병대 군복을 입은 참가자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집회는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 제창으로 시작해 단체 구호 제창, 보수단체 자유 발언대, 광화문 광장 행진 순으로 진행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저마다 "법치주의 수호하자," "국가 정상화"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모두 한목소리로 “박 대통령 하야 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검찰 조사가 완료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대에 오른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박 대통령 하야 요구는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를 위배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네 가지 근거를 제시해 참가자들의 환호를 샀다.

양 교수는 법치주의 파괴, 다수결 원리 위배, 국민 기본권 보장 원리 위배, 선거제도 파괴를 근거로 들며 “즉각 사임 여론은 10%도 되지 않는다. 좌파 빨갱이 인권은 지켜주면서, 우리 국민 중 한 명인 박 대통령 기본권은 왜 무시하는 것이냐. 하야는 어림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상에 올라 “국회는 국정농단 신경 말고 민생부터 신경 써라. 헌법질서 붕괴하는 좌빨 새끼들을 때려잡자”고 외치는 참가자도 있었다. 이 같은 발언이 끝날 때마다 군중 석에서는 “마녀사냥 중단하라,” “민중혁명 포기하라,” “법치주의 수호하자”는 등의 구호가 터져 나왔다.

여권 비박계 인사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최근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 하야 요구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것을 비판하는 듯 보였다. 한 참가자는 “이석기와 김무성이 다를 게 뭐냐. 새누리당이라서 예뻐했는데 요즘 보니 빨갱이들과 다를 게 없다”며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을 거세게 비판했다. 

한 참가자가 "김무성은 자결하라 죽여라"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정인혜).

이들의 집회를 지켜본 일반 시민들의 의견은 대체로 차가웠다. 울산에서 아들 내외를 만나러 왔다는 김정숙(67) 씨는 “어린 아이들도 많은 공공장소에서 저런 막말을 해서 되겠나”라며 “이런 모습을 보면 보수 지지층도 다 떨어져 나갈 것 같다”고 혀를 찼다.

참가 연령층이 높아서인지 집회가 진행될수록 “다리가 아프다”며 자리를 이탈하는 참가자들도 속속 생겨났다. 그들은 서울역 내 카페와 편의점에 자리를 잡고 집회가 끝나기를 기다렸다.

이들 대부분은 주최측에서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주최자측인듯 한 사람이 행사 전 참가자들의 신원을 확인하고 일당이 든 돈 봉투를 나눠주는 장면이 한 1인 미디어에 의해 포착되기도 했다.

촛불 집회 참가자들과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이날 주최 측은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남대문에서 촛불 집회가 열리는 광화문 교보문고 건물까지 행진하겠다고 밝혔으나, 남대문까지만 행진한 후 서울역으로 되돌아오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 2016-12-18 20:34:19
다리가 아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겁나 웃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저기 시급 얼만가요? 창피한건 아나?선글라스 낀 것들이 많네~

정현준 2016-11-27 16:25:06
지인 중에 새터민이 있는데 어이 없다는 듯 말하더군요. "김씨일가가 참석하는 행사를 1호행사라고 하는데 1호행사에 동원되어 나온사람들 같고 정신나간 사람들 같다"라고 하더군요. 촛불집회 참석자들을 종북 빨갱이라고 호도 하면서 정작 본인들의 행동이 좌파정권 즉 북한의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이 여론몰이 하는 방법과 똑같은 걸 아시려나요?

쿡따라 2016-11-25 13:39:25
저분들은 뉴스 안 보는지,,,,ㅠㅠ 생각이 있다면 저런 시위는 안할거 같아요~나라가 지금 어떤상황이고 국민이 얼마나 처참한 심정인지,,이건 뭐 국수주의도 아니고 그사람이 무슨죄를 지어도 좋아 하겠다는 건지,,,,한숨만 나오네요~저런 분들과 이나라에 같이 살고 있다는게 자괴감이 드네요ㅜㅜ이러려고 대한민국 국민 됐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