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부경대 교수들도 대통령 하야 요구 시국 선언
상태바
경성대·부경대 교수들도 대통령 하야 요구 시국 선언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6.11.04 02: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성대 교수들, "박근혜 대통령 집권 4년은 유신 독재 회귀의 시간" 지적, 엄정 수사 요구 / 정인혜 기자

최근 ‘최순실 국정 농단’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각계 각층에서 잇따르는 가운데, 부산 경성대학교와 부경대학교 교수들도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3일 부산 경성대 교수 90명과 부경대 교수 129명은 각각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경성대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 대통령의 집권 4년은 유신독재 체제로의 회귀를 걱정하게 만드는 시간"이라며 “대통령의 불통 정치는 무능함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국민이 준 권력을 사유화하려는 정치적 범죄의 결과였다”고 비판했다.

교수들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도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새누리당은 이런 참담한 현실을 묵과하고 사리사욕에 몰두해왔다”며 “새누리당은 이 사태의 정치적 공범임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깊이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대한민국의 국격을 훼손한 박 대통령은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에게 사죄한 후 하야하라”고 요구했다.

부경대학교 교수 155명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배수철).

같은 날 부경대 교수 155명도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박 대통령의 하야 촉구 여론에 목소리를 보탰다.

교수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엄정한 수사와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헌정 질서 파괴행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사례를 통해 국가 권력을 사유화하고 헌정 질서를 파괴한 범법자들이 어떤 심판을 받는지가 교훈으로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루 전에 실시된 국무총리 임명 등 개각 카드가 이번 사태를 극복할 해법이 될 수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자신의 국기 문란 행위를 인식하지도 못하고 있다”면서 “청와대 비서관과 내각 교체로 사태를 무마하려는 점이 사태를 더욱 엄중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헌정 파괴의 주범으로서 모든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한 후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한편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 앞에서는 지난달 31일부터 매일 저녁 7시 30분께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오는 5일에는 부산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가 펼쳐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ㄹㄹ 2016-11-12 10:53:10
박금혜 명예박사준건 아무태클이없는 부견대클라스

대학생 2016-11-04 17:29:37
저 사진에는 부경대만 표기되어았는데.. 경성대 교수는 뭘 했단거죠? 학부 학과 자기이름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