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관리 통해 살 빼요”...요즘 MZ 사로잡은 핫한 다이어트
상태바
“혈당 관리 통해 살 빼요”...요즘 MZ 사로잡은 핫한 다이어트
  • 취재기자 최유리
  • 승인 2024.06.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혈당측정기CGM) 통해 실시 혈당 수치 확인
애사비, 땅콩버터 등 혈당 조절 도움주는 식품 섭취
성분에 따른 식사 순서 통해 혈당 관리

최근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다이어트가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아이돌 아이브 '가을'이 혈당 조절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사진: 유튜브 우하머그 캡처).
인기 아이돌 아이브 '가을'이 혈당 조절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사진: 유튜브 우하머그 캡처).

음식을 섭취한 후에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는 인슐린을 과다 분비해 저혈당 상태로 이어지거나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 또 지방이 연소되지 않아 체내 지방을 축적하게 되면서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한다. 이러한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혈당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식습관을 바꾸는 등의 다이어트가 유행을 하고 있다.

식·단·탄 다이어트

혈당스파이크의 가장 주된 적은 정제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이다. 백미, 빵, 과자 등은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린다.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기 위해 식사를 할 때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섭취하면 혈당을 서서히 오를 수 있도록 돕는다.

식이섬유와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먼저 먹음으로써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다.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먼저 먹으면 씹는 횟수가 많아져 포만감을 느끼게 되므로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 수 있다. 식·탄·단 식사 순서는 당뇨병뿐만 아니라 체중 감소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애사비·땅콩버터 섭취

사과 발효 식초로 애플 사이다 비네거 일명 ‘애사비’이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입소문을 탄 식품이다. 자연 발효된 사과에서 생기는 아세트산이라는 물질이 탄수화물을 당분으로 만드는 소화 효소를 억제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식전에 물이나 탄산수 등에 희석한 애사비를 먹고 음식을 섭취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원액 그대로 섭취하면 위나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한다.

‘땅콩버터’를 활용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땅콩버터는 고칼로리 음식에 해당해 이전에는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단백질과 지방 함유량이 많아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고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 땅콩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은 혈당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아침으로 사과와 땅콩버터 조합으로 식사하는 다이어터들이 많아지고 있다.

고칼로리 식품에 해당하므로 하루 10~15g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노 슈가(Sugar), 무첨가, 100% 땅콩버터 등 성분을 자세히 보고 사는 것을 추천한다.

연속혈당측정기(CGM) 다이어트

연속혈당측정기는 혈당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기로 이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CGM은 당뇨병 환자 치료 목적으로 센서가 달린 바늘을 피부에 부착해 혈당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CGM 기기로 음식을 섭취할 때 혈당이 많이 오르는 음식을 알 수 있고 이를 피하거나 조절하여 섭취하는 방식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하지만 CGM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는 주관적인 반응이다. 대한비만학회는 “일반인이 비만 관리 목적으로 연속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은 객관적인 의학적 근거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종합적인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CGM 기기에 의존하여 혈당을 매시간 조절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 운동 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영양 성분을 무시한 채 혈당이 오르지 않은 음식만을 찾아 섭취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혈당 수치만을 바라보는 다이어트가 아닌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