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노랑·파랑...여러 가지 색깔의 ‘인식 리본’, 그 의미를 아시나요?
상태바
빨강·노랑·파랑...여러 가지 색깔의 ‘인식 리본’, 그 의미를 아시나요?
  • 취재기자 윤유정
  • 승인 2023.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문제에 대한 지원이나 동참, 인식을 높이기 위한 상징표
인식 리본의 색깔에 따라 국가 및 사회적 의미 다양하게 전달

여러 가지 색깔의 리본에 각각 의미를 부여해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식 리본(Awareness ribbon)'이 있다.

인식 리본은 각각의 색깔마다 사회적 메시지와 그 의미가 담긴다. 흔히 알고 있는 대표적인 인식 리본에는 국내 세월호 침몰 사고를 기억하겠다는 의미인 ‘노란 리본’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세월호의 ‘노란 리본’은 알고 있지만, 정작 이러한 리본의 본래 명칭인 ‘인식 리본’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다.

각각의 색깔마다 의미가 다른 ‘인식 리본’이 있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각각의 색깔마다 의미가 다른 ‘인식 리본’이 있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인식 리본은 어떤 사회 문제에 대한 지원이나 동참 등을 나타내는 상징표이다. 이러한 리본은 특정 이슈,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인식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인식 리본은 1991년 미국의 비주얼 AIDS란 단체가 에이즈 퇴치와 환자 인권 보호를 위해 빨간 리본을 창안한 것에서 시작됐다. 이후 각종 단체나 국가에서는 인식 리본의 색깔과 의미를 바꿔 활용했다.

인식 리본의 종류에는 ‘빨간 리본’, ‘노란 리본’, ‘검은 리본’, ‘파란 리본’ 등이 있다. 각각의 리본마다 담겨있는 의미가 다르다.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빨간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빨간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빨간 리본(red fibbon, 레드 리본)이라 불리는 인식 리본은 후천면역결핍증후군(AIDS, 에이즈) 감염자들의 연대, 약물 남용, 음주 운전의 인식 및 예방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1991년 당시 ‘죽음의 병’, ‘불치병’으로 여겨졌던 에이즈에 대한 편견을 바꾸고, 차별을 방지하고자 빨간 리본이 사용됐다.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노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노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흔히 알고 있는 노란 리본(yellow ribbon, 옐로우 리본)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에서 유래됐으며, 전쟁터에 있는 사람의 ‘무사 귀환’을 바라는 뜻으로 사용됐다. 국내의 경우에는 2014년 4월 16일에 발생한 세월호 참사 당시 생존자 및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염원하는 뜻으로 리본을 달았다. 이후 그날의 일을 기억하자는 의미의 노란 리본 달기, SNS 노란 리본 사진 해놓기 등 관련 캠페인은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검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검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주로 애도를 표현할 때 검은 리본(black ribbon, 블랙 리본)을 사용한다. 이 리본은 2003년 발생한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당시에 시민들은 ‘근조’(謹弔: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냄)라고 새겨진 검은 리본을 달아 추모했다. 검은 리본은 2022년 이태원 압사 사고를 추모하기 위해서도 쓰이고 있다.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파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인식 리본의 한 종류인 ‘파란 리본’이다(사진: 위키백과 캡처).

파란 리본(blue ribbon, 블루 리본)은 평화를 상징한다. 보통 파란색은 색채심리학에서 평화와 진실, 조화를 상징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파란 리본은 인터넷 네티즌들의 온라인 정보 자유화 운동캠페인으로 시작됐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2022년 2월 발발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세계 평화를 지지하고자 ‘파란 리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인식 리본에는 장기기증의 날 캠페인을 상징하는 ‘초록 리본’, 유방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핑크 리본’ 등이 있다.

우리는 고통당하는 사람들, 가족, 지인의 마음을 위로한다는 점에서 인식 리본에 담겨있는 의미를 제대로 알고 그들의 마음을 함께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대학생 백수빈(22, 부산시 진구) 씨는 "몇몇 리본의 쓰임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본래 리본의 개념과 그 의미에 대해 모르는게 많다"며 "앞으로는 인식 리본에 대해 제대로 알고 관련 캠페인에 동참해야 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