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반투명 시트지, 금연 광고로 대체 올바른 대책인가.. "오히려 금연광고가 내부 못보이게 막아" 반론 제기
상태바
편의점 반투명 시트지, 금연 광고로 대체 올바른 대책인가.. "오히려 금연광고가 내부 못보이게 막아" 반론 제기
  • 취재기자 장광일
  • 승인 2023.05.18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심판부, 근로환경 위해 개선책 내놨으나 악화 가능성 우려돼
편의점 근로자, "오히려 금연 광고가 시야를 더 막는 것 아니냐"
반투명 시트지는 흐릿하게 안을 볼 수 있으나 광고지는 아예 막아
편의점 내부 근로자의 폐쇄감과 범죄노출 위험 더 높아질 수도

지난 17일 규제심판부는 편의점에 부착해놓은 반투명 시트지를 제거하고 금연 광고로 대체할 것을 보건복지부 등에 권고했다. 편의점 내외간 시야를 확보함으로 근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크게 의미가 있는가’, ‘더 악화되는 것은 아닌가’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편의점의 반투명 시트지는 밖에서 담배 광고를 볼 수 없도록 하는 ‘국민건강증진법’과 ‘담배사업법’을 준수하기 위해 담배 제조·판매업계가 자율적으로 채택한 방식이다. 하지만 이는 편의점 내부를 가려 근로자들에게 폐쇄감, 범죄 노출 위험 등의 불편함을 안겨주었다. 이에 규제심판부는 반투명 시트지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금연 광고로 대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편의점 외부에서 반투명 시트지를 통해 바라본 내부의 모습이다. 자세한 글자나 그림은 알아볼 수 없으나 형체와 색깔은 구분 할 수 있다(사진 : 취재기자 장광일).
편의점 외부에서 반투명 시트지를 통해 바라본 내부의 모습이다. 자세한 글자나 그림은 알아볼 수 없으나 형체와 색깔은 구분 할 수 있다(사진 : 취재기자 장광일).

해당 권고를 환영하는 근로자도 있는 반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편의점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주모(42, 경남 양산시) 씨는 “광고로 대체하게 되면 오히려 더 잘 안 보이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규제심판부에서 말하는 금연 광고가 부착되는 위치는 ‘성인 눈높이 위치에, 외부에서 보았을 때 편의점 내 담배 광고가 가장 잘 보이는 곳’이다. 보통 계산대에 담배 광고가 설치되는데, 금연 광고가 오히려 계산대와 근로자를 가리게 된다.

이에 더해 금연 광고의 크기는 ‘점포 규모 및 내부 광고물의 높이 등 고려하여 소매점 내부 상판 담배 광고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크기’이다. 정확한 사이즈가 정해지지 않아 실제 적용이 된다면 얼마나 시야가 가려지는지 알 수 없다.

또 다른 편의점 근로자 김모(27, 경남 양산시) 씨는 “솔직히 반투명 시트지는 흐리지만 실루엣이 보인다”며 “굳이 이걸 바꿔야 하나”라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편의점 바깥에서 반투명 시트지를 통해 내부를 보았을 때 글자나 그림은 자세히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사람이 어디 있는지, 매장의 구조는 어떤지 등은 알 수 있었다.

한편 규제심판부에 따르면 금연 광고 도안은 보건복지부가 청소년 금연을 주제로 여러가지 시안을 마련하여 제공한다. 이를 부착하는 비용은 편의점주의 부담을 덜기 위해 편의점 본사가 맡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