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료원에 전국 첫 주취해소 센터 개소...실효성이 있을까
상태바
부산의료원에 전국 첫 주취해소 센터 개소...실효성이 있을까
  • 취재기자 황지환
  • 승인 2023.04.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취자 문제 근본 해결책으로 적절한지 의문 제기
작년 출범한 주치자 응급의료센터도 호응 못얻어

지난 11일 부산의료원 내에 전국 최초로 ‘주취해소 센터’가 문을 열었다. 하지만 작년에 개소했던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에서 이름만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응급실 내 응급의료센터로 운영됐던 기존 주취자 관리는 별로 호응을 얻지 못했다. 만취자를 응급실내에 보호조치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많았던 것이다. 단순 만취자와 응급환자를 분리해 관리하겠다는 주취해소 센터를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는 이유다.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부산지역 주취자 신고 건수는 2021년 6만 3천여 건에서 2022년 7만 7천여 건으로 증가했다. 

주취해소 센터에는 현재 9명이 배치된 상태이며 경찰관 2명, 소방관 1명이 팀을 이뤄 24시간 순환 근무를 한다. 

이에 앞서 2022년 8월 부산 의료원 내에 주취자 응급의료센터가 개소했다. 하지만 개소 직후 응급의료 대상이 되지 않는 일반 주취자를 보호할 수 없다는 한계와 주취자와 응급의료환자가 같은 공간에 머무르며 발생하는 안전 등이 문제점으로 거론돼 왔다. 

이에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이 기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단순 만취자도 수용할 수 있는 주취 해소센터로 전환해 응급환자와 만취자간 공간을 분리하기에 이르렀다. 

각종 술이 오가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부산의료원 내에 전국 최초로 ‘주취해소 센터’가 문을 열었다. 사진은 각종 술이 오가는 모습(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주취자 보호센터 입소 대상은 의식이 없고 보호자 확인이 안 된 이를 주 대상으로 한다. 또 주취자가 난동을 부릴 경우에도 입소가 불가하다. 이어 후속조치로 주취자 본인 동의 하에 부산중독관리 통합센터에 통보해 상담과 중독치료를 받도록 치료계획이 마련돼 있다. 

현재 국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는 전국에 14개다. 하지만 상해나 사고로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아닌 단순히 술에 취했다는 이유로 응급실 병상을 내준다는 것에 대해선 의료진은 물론 국민 다수가 부정적으로 보는 것 같다. 

시스템 구축이 미비한 상태에서 단순히 주취자 해소센터로 이름만 바꾼 것은 주취자 문제의 본질에서 벗어난 안일한 조치라는 지적도 있다. 또 단순 만취자에게까지 국민세금으로 치료와 보호조치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