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양산 통도사 산내 암자의 정취에 젖어 보셨나요?
상태바
휴가철 양산 통도사 산내 암자의 정취에 젖어 보셨나요?
  • 취재기자 장광일
  • 승인 2022.08.0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산내 암자서 산림욕하며 가벼운 산책
극락암 홍교는 포토 명소... 서운암도 찾아볼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산 통도사.  피서철인 요즘 통도사의 산내 암자에 가면 문화재는 물론,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경치를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의 3대 사찰 중 하나인 통도사는 영축산을 등지고 있다. 영축산에는 여러 암자들이 존재하는데, 현재 안내되어 있는 암자는 총 17개이다. 본 사찰의 매력도 많지만, 각 암자 모두 왠만한 사찰 하나 못지않을 정도로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극락암의 극락영지와 홍교의 모습이다(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통도사 극락암의 극락영지와 홍교의 모습이다(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통도사 극락암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핫플' 중 한 곳이다. 극락암에 제일 먼저 도착하면 볼 수 있는 것이 ‘극락영지’와 ‘홍교’이다. 극락영지는 통도팔경 중 하나로 영축산의 봉우리가 비치는 연못으로 유명하다. 못을 가로지르는 홍교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구경하고 있다. 또한 바로 위의 ‘영월루’에서 유유자적하게 차를 마시거나 창 밖의 경치를 구경할 수도 있다.

비로암에서 볼 수 있는 전경의 모습. 당일 날씨는 흐렸다(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비로암에서 바라본 장엄한 경치(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극락암 바로 옆의 ‘비로암’이다. 크기는 극락암보다 작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도착한 후 담장 너머 보이는 경치에 사람들은 ‘와~’라며 감탄한다. 이곳의 연못과 물레방아도 정취가 있어 사진 명소가 되고 있다. 이곳의 여러 탱화들은 경남유형문화재 제354호로 지정되어 있다.

서운암 장경각 바로 앞의 포토존. 옻으로 반구대 암각화를 그려놓았다(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서운암 장경각 바로 앞의 포토존. 옻으로 반구대 암각화를 그려놓았다(사진: 취재기자 장광일).

‘서운암’은 위 두 암자와는 조금 떨어져 있지만, 역시 찾아볼만한 곳이다. 암자에 올라가면 많은 장독을 볼 수 있다. 서운암 누리집에 들어가면 장독에 있는 장류들을 판매하고 있다. 서운암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역시 높은 산들이 펼쳐진 전경을 볼 수 있다. 이곳에 있는 ‘장경각’에는 팔만대장경을 그대로 옮긴 ‘16만 도자대장경’이 있다. 도자대장경은 목판과 다르게 한 면만 인쇄할 수 있어 양이 원판의 두 배다.

위 암자들을 포함, 대부분의 암자들은 차량이 있으면 쉽게 갈 수 있다. 각 암자들 마다 특색이 있으며, ‘백운암’의 경우는 TV 프로그램 <집사부일체> 야구선수 ‘이대호’와 만났던 장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백운암은 차로 올라갈 수 없다.

한편 사람들이 많이 오고, 아무리 좋은 환경이 있다고 하더라도 암자 역시 엄연한 사찰이다. 부처님을 모시고 스님과 신도들이 예불하고 정진하는 신성한 장소이므로, 다른 사람의 기도와 수행 정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