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28일)날씨]전국 가끔 비, 중부지방 강하고 많은 비, 돌풍.천둥.번개 유의
상태바
[내일(28일)날씨]전국 가끔 비, 중부지방 강하고 많은 비, 돌풍.천둥.번개 유의
  • 취재기자 김나현
  • 승인 2022.06.27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7일)은 전국에 가끔 비가 오겠고, 내일(28일)은 중부지방과 전라권동부, 경북권내륙,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오늘(27일)은 전국에 가끔 비가 오겠고, 내일(28일)은 중부지방과 전라권동부, 경북권내륙,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기온]당분간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18~20도, 최고기온 25~29도)보다 높겠고 특히, 일부 남부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다. 당분간 일부 동해안과 제주도해안, 일부 충청권과 남부내륙은 오늘 밤부터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보건과 농업, 축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다음과 같이 사전에 대비해야겠다. 내일(28일) 아침최저기온은 22~27도, 낮최고기온은 24~32도로 예상된다.

내일(28일)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인천 24 ~ 28도 ▲부산·울산·경남 26 ~ 31도 ▲대구·경북 28 ~ 33도 ▲광주·전남 26 ~ 30도 ▲전북 28 ~ 31도 ▲대전·세종·충남 25 ~ 30도 ▲충북 27 ~ 32도 ▲강원 23 ~ 31도 ▲제주 26 ~ 33도로 예상된다.

[하늘상태]모레(29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강수]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고온 다습한 공기가 남서풍에 동반되어 유입되는 가운데, 중국 내륙에 위치한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여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오늘(27일)은 전국에 가끔 비가 오겠고, 내일(28일)은 중부지방과 전라권동부, 경북권내륙,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충청권과 남부지방에 내리는 비는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고, 수도권과 강원도에 내리는 비의 강도가 오늘 밤에는 다소 약화되겠으나, 내일 새벽부터 다시 강해질 가능성이 있겠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고온 다습한 공기가 강하게 충돌하면서 정체전선에서 매우 폭이 좁고 강하게 발달한 비 구름대의 영향을 받겠다. 모레(29일)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겠다. 특히, 최근 북한 황해도 부근으로 많은 비가 내려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 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높아져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수위가 더욱 높아질 수 있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 등의 안전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오늘(27일)부터 모레(29일) 사이 저기압과 정체전선의 위치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구역의 변동성이 있겠다.

[안개]내일(28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섬 지역과 해안에 가까운 곳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강풍]강풍특보가 발효된 서해안과 경기북부, 강원산지, 제주도산지에는 모레(29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오늘 밤부터는 서울을 포함한 경기남서내륙과 충남북부내륙, 강원동해안에도 바람이 매우 강해지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도 모레 새벽까지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미세먼지]내일(28일)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미세먼지 등급은 ▲서울(좋음) ▲인천(좋음) ▲경기북부(좋음) ▲경기남부(좋음) ▲강원영서(좋음) ▲강원영동(좋음) ▲대전(좋음) ▲세종(좋음) ▲충북(좋음) ▲충남(좋음) ▲광주(좋음) ▲전북(좋음) ▲전남(좋음) ▲부산(좋음) ▲대구(좋음) ▲울산(좋음) ▲경북(좋음) ▲경남(좋음) ▲제주(좋음)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