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와 국토부 교섭 극적 타결...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상태바
화물연대와 국토부 교섭 극적 타결...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6.1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에 합의하며 교섭 종료
화물연대, 총파업투쟁 유보하고 현장에 복귀할 예정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의 교섭이 타결되면서 화물연대의 파업이 철회됐다.

지난 14일 10시경 화물연대본부는 지난 7일부터 시작한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된 5차 교섭에서 안전운임제의 지속 추진에 합의하면서 교섭을 마쳤다.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끝나며 파업에 참여한 화물차주들이 현장에 복귀할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끝나며 파업에 참여한 화물차주들이 현장에 복귀할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최근 벌어진 물류 산업 현장 갈등과 관련해 문제 해결의 시급성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다음과 같이 합의했다.

'국토부는 원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시행 성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를 연장 등 지속 추진하며 품목 확대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간다. 국토부는 유가 상승에 따른 화물차주의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를 검토하고 운송료 합리화 등을 지원·협력한다. 이에 화물연대는 즉시 현업에 복귀한다.'

화물연대는 총파업투쟁을 유보하고 16개 지역본부별로 현장에 복귀한다. 화물연대는 “정부 및 국회가 화물연대와의 합의를 지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그동안 시민 사회에서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많은 지지와 응원을 해 주셨으나 한편으론 총파업으로 국민 여러분께 근심과 걱정을 끼쳐 드렸다”고 덧붙였다.

진보당과 정의당 등은 이번 합의는 일시적일 해결책일 뿐이라며 국회가 즉각 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9일 민주당, 지난 10일 정의당과의 간담회를 통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에 합의했다 면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도 화물연대와의 대화에 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지금이라도 화물연대본부가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현장으로 복귀하기로 한 점에 대해 다행스럽다”며 “그간 물류와 생산에 차질이 발생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매우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