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이동장치 사용 시 경각심과 주의 기울이지 않아 교통사고 꾸준히 발생
상태바
개인형 이동장치 사용 시 경각심과 주의 기울이지 않아 교통사고 꾸준히 발생
  • 취재기자 오현희
  • 승인 2022.05.3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교통사고 2017년 비해 2021년 약 15배 증가
무법 질주 등으로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해
개인형 이동장치 탈 때 안전모 착용 필수, 자전거 도로 이용, 저속운행

편리한 접근성과 이동성으로 많은 시민이 개인형 이동장치를 즐겨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교통사고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에서 두 명이 개인형 이동장치로 이동 중 승용차와 부딪쳐 사망하는 등 교통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교통사고가 2017년 117건에서 2021년 1735건으로 약 15배가 증가했다.

한 남성이 자녀들과 같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채 보도를 질주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한 남성이 자녀들과 같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채 보도를 질주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교통사고의 40.4%가 자동차와 발생했다. 교통상황이 한적한 도로에서 개인형 이동장치를 타고 무법 질주하는 등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타다가 자동차와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또 도로가 아닌 보도로 다니다 보행자와 교통사고가 나는 등 보행자와의 사고 비율은 34.8%로 자동차와의 교통사고 다음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음주로 인한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체 일반적인 교통사고 음주 운전 비율 8.1%보다 높은 9.5%를 차지했다.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자동차 및 보행자 교통사고와 음주로 인한 교통사고 등은 경각심과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발생한 사고가 다반사이다. 따라서 개인형 이동장치를 사용할 때는 유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안전하게 타야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개인형 이동장치는 가벼운 충돌로도 멀리 나가떨어져 크게 다칠 수 있어 안전모 착용은 필수이다. 또 개인형 이동장치는 두 명 이상이 함께 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운행 시에는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고 자전거 도로가 없을 시에는 보도가 아닌 차도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타야 한다. 도로 모퉁이나 내리막길 등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쉬우니 주행 시 저속운행과 주위를 살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개인형 이동장치는 길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만큼 운전면허가 없는 청소년도 접근하기 쉽다. 따라서 보호자들은 운전면허가 없는 청소년을 적극적으로 지도해 개인형 이동장치를 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개인형 이동장치는 모바일 앱 등에서 손쉽게 예약하고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인 만큼 안전하게 타려면, 함부로 무단횡단하지 않고 안전모를 꼭 쓰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개개인의 각별한 주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