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정식으로 문 여는 ‘레고랜드’...발굴 유물 방치한 불법 개장 논란
상태바
어린이날 정식으로 문 여는 ‘레고랜드’...발굴 유물 방치한 불법 개장 논란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5.0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고랜드, 과거 ‘중도 선사유적 테마파크’ 함께 지어 레고랜드와 유적지의 상생 약속
춘천 시민단체, 사업 허가 사항인 유적공원 조성 등을 이행하지 않은 개장 강력 규탄
강원도, “유적공원 등 조성 기한 정해져 있지 않았으며 추후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

오는 5일 어린이날 정식 개장을 앞둔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가 불법 개장 논란에 휩싸였다.

강원도 춘천의 레고랜드가 어린이날 정식 개장을 앞두고 있다(사진: 레고랜드 제공).
강원도 춘천의 레고랜드가 어린이날 정식 개장을 앞두고 있다(사진: 레고랜드 제공).

춘천 지역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강원중도개발공사가 레고랜드에 유적공원과 유물박물관 등을 조성해 함께 오픈하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위원회는 해당 건물 조성을 조건으로 레고랜드 사업이 허가됐기 때문에 허가 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준공과 개장은 원인무효가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레고랜드는 유물을 보존하기 위한 유적공원과 유물박물관 등 ‘중도 선사유적 테마파크’를 함께 지으며 레고랜드와 유적지가 하나로 어울리는 테마로서 상생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지난 2014년 레고랜드 부지에서 청동기 유적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이때 발견된 고인돌은 강원도 지역에서는 첫 대규모 집단 발굴로 큰 의미가 있다. 이외에도 집터, 구덩이, 마을 주변에 도랑을 파서 돌리는 시설물인 환호 등과 고구려 시기 조금 이후로 추정되는 장식품 유물도 발견됐다.

오는 5일, 이 유물들이 방치된 채 레고랜드가 개장된다. 유적공원과 문화재 보존지역으로 계획된 레고랜드 속 부지는 현재 허허벌판이다. 이에 유물 훼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책위는 지난 2일 레고랜드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장 반대를 주장했다. 대책위는 “허가 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사업을 강행한 강원도와 중도개발공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민 모두와 함께 세계 최고의 선사유적인 중도가 제자리를 찾는 날까지 강력한 행동에 나설 것이며 개장을 강행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는 강원도와 중도개발공사의 책임이고 이를 묵인한 문화재청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문화재청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대책위는 “준공 허가 권한을 가진 춘천시가 원인무효에 해당하는 사업의 준공을 해 준 것은 불법적 직권남용이며 이를 방치한 문화재청은 직무를 유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논란에 대해 문화재청은 “조건부 허가사항 위반은 명백하지만 문화재위원회 심의결과와 조건은 매장문화재보존방안에 대한 조건이며 사업의 시행조건은 아니다”라며 “보존 조치 이행 지연을 사유로 지자체 인허가 사항인 개장을 중단하라고 요청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강원도는 약속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원도 관계자는 “개장 조건에 유적공원과 유적박물관 조성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레고랜드가 5일 이용권이 매진됐음을 알리고 있다(사진: 레고랜드 홈페이지 안내 캡처).
레고랜드가 5일 이용권이 매진됐음을 알리고 있다(사진: 레고랜드 홈페이지 안내 캡처).

테마파크가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더불어 배움을 제공하는 유익한 장소가 되고 소중한 유적지와 유물을 지키기 위해 약속 이행은 불가피하다. 다만 이를 위한 시간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