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탄력적 학사운영 방침 새 학기 적응 기간 끝나도 유지키로... 학교와 학부모들 혼란 가중 우려
상태바
교육부, 탄력적 학사운영 방침 새 학기 적응 기간 끝나도 유지키로... 학교와 학부모들 혼란 가중 우려
  • 취재기자 오현희
  • 승인 2022.03.1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학부모들 민원 전화와 코로나 발생 대응에 밤낮으로 힘듬을 호소
"자가진단키트 소분·배분 학교에 떠맡기지 마라" 등 전교조 4개 대책 요구
교육부, 키트 검사 의무아닌 권고 사항 홍보, 현장 이동형 PCR검사소 설치

전국 초·중고교는 새 학기 적응 기간이 끝나도 다음 주 각 학교와 지역 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학사운영 방침이 유지된다.

지난 8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 비상 점검 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교육부 제공).
지난 8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 비상 점검 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교육부 제공).

지난 10일 교육부는 새 학기 학교방역 관련 브리핑에서 탄력적인 학사운영 방침 유지를 밝히고, 동거인 확진 시 3일 이내에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하고 6~7일 차는 신속항원검사를 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교육부의 탄력적인 학사운영 방침 유지는 혼란을 가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교육부는 오미크론 대응 방침을 수정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전교조는 “교사들은 연일 학생 및 교직원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즉각 대체가 어려워 혼돈상태에 빠져있다”고 전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개학 첫 주 학사운영 등 현황에 따르면, 개학 이후 일평균 학생 2만 9100명, 교직원은 240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에 교육부는 신속항원검사 도구의 안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학교 이동형 PCR 검사소 운영 등으로 학교 방역 부담을 완화하려 했다. 하지만 전교조는 “교사들은 밤낮과 휴일 및 평일을 가리지 않고 코로나 관련 학부모 민원과 확진자 발생에 대응하고 있다”며 “학교 자율이라는 명목하에 교사와 학교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자가진단 키트의 소분과 배분을 학교에 떠맡기지 말 것 △30학급 이상의 학교에 방역 인력과 보건교사 보조 인력을 신속히 배치할 것 △학부모 민원과 코로나 확진자 발생에 대응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휴일 및 평일 초과근무에 따른 적법한 수당을 지급할 것 △자가진단 키트를 이용한 검사는 자율 시행에 맡기고 교사가 독려하지 않도록 할 것 등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교육부는 키트 검사와 자가진단 앱 관련해서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임을 홍보하고, 소아특화 거점전담병원을 28개소에서 63개소로 확대했다. 교육부는 신속항원검사도구(키트)는 일주일 단위로 시도교육청별 물량 배송해 매주 금요일 학생에게 배부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현장 이동형 PCR 검사소를 전국 총 24개소 설치 및 운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