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를 향해 세계 각국서 도움의 손길...우크라이나 외국인 의용군 2만 명에 달해
상태바
우크라이나를 향해 세계 각국서 도움의 손길...우크라이나 외국인 의용군 2만 명에 달해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3.08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에 총 52국의 국제 의용군 모여들어
이근 전 대위, 우크라이나로 무단 출국 논란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여행경보 4단계 발령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향한 국제 사회의 도움이 이번엔 국제 의용군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우크라이나에 총 52국의 국제 의용군이 모여 ‘국제 군단’이 편성됐다. 지난 6일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부 장관은 우크라이나의 의용군 모집에 자원한 외국인이 2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들 대부분은 유럽과 미국 출신이다. 드미트로 쿨레바 장관은 “우크라이나인들이 포기하지 않고 싸우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참전 동기를 느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주한우크라이나대사관은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지원자가 1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지원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만 관련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실제 참전 여부와 현황은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다.

이근 전 대위가 우크라이나로 출국하고 있다(사진: 이근 전 대위 개인 인스타그램 게시글 캡처).
이근 전 대위가 우크라이나로 출국하고 있다(사진: 이근 전 대위 개인 인스타그램 게시글 캡처).

지난 6일에는 해군특수전단(UDT) 출신 이근 전 대위가 우크라이나 의용군 참전을 위해 출국했다는 사실을 개인 SNS를 통해 알렸다. 해당 게시글에는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출국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됐다. 이 대위는 “살아서 돌아간다면 그때는 다 책임지고 처벌받겠다”며 “최초의 대한민국 의용군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및 벨라루스 내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여행경보 4단계가 발령된 상태다. 따라서 무단으로 우크라이나에 입국할 경우, 여권법 위반에 따른 형사 처벌 및 여권에 대한 행정 제재의 대상이 된다.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외무부는 우크라이나로 가서 전쟁에 참여한 사람은 귀국 시 기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야시 일본 외무상은 정례 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측에 의용군 모집 자제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의용군 참전을 허용하는 나라와 달리 몇몇 나라는 우크라이나 의용군 참전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네티즌 사이에서도 참전 말고도 우크라이나를 도울 방법이 많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