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부서 명칭에 느닷없이 '청소년' 포함 추진... 폐지 논란 속 여론은 냉담하기만
상태바
여가부, 부서 명칭에 느닷없이 '청소년' 포함 추진... 폐지 논란 속 여론은 냉담하기만
  • 취재기자 조영준
  • 승인 2022.01.1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주무부처 역할 강화·청소년정책 비중 키우는 취지로 명칭 변경 추진
여가부, 올해를 ‘청소년정책 전환의 해’로 삼아 청소년정책 적극 추진 입장
많은 사람들은 폐지 논란 속 여가부의 존재 여부와 업적에 의문 제기하며 비난

최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공약한 여성가족부(여가부) 폐지 논란으로 큰 화제를 모은 가운데 여가부가 부서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폐지 논란 속 대선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여성가족부가 청소년 주무부처 역할 강화를 위해 부서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사진: 더팩트 제공).

지난 7일 윤석열 후보가 본인의 SNS 계정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메시지를 남기며 이전부터 언급됐던 여가부 존속 여부에 불씨를 당겼다. 윤 후보가 이런 글을 올리자마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졌으며 ‘이대남(20대 남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폐지한다를 넘어서서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가 더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말씀해주시면 좋겠다”고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에 관한 입장을 전했다.

이러한 화제의 중심에 있는 여가부가 10일 청소년 정책 주무부처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부처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가부가 새로 추진하는 이름은 ‘여성청소년가족부’ 또는 ‘청소년여성가족부’이다. 여가부는 부서 명칭에 ‘청소년’을 넣어 달라는 청소년계 요구도 반영했다고 전했다.

여가부는 올해를 ‘청소년정책 전환의 해’로 삼아 ‘갭이어(채움기간)’ 등 청소년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갭이어’는 학업을 잠시 중단하거나 병행하면서 봉사, 여행, 진로탐색, 교육 등의 활동을 체험하며 흥미와 적성을 찾고 앞으로의 진로를 설정하는 기간이다. 갭이어 이외에도 ‘제4기 청소년 정책위원회’ 출범, 위기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자유롭게 펼쳐나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의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청소년정책 주무부처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들의 주무부처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청소년정책 비중을 키운다는 취지로 명칭변경을 추진하는 여가부의 발표에 대중들의 여론은 냉담했다. 많은 네티즌들이 “폐지한다니까 이제와서 청소년 부각하네”, “그냥 폐지하고 청소년 부서를 따로 개설하면 되지 않나”, “그 많던 예산들로 남녀갈등만 더 심해지고 무슨 일을 했나”, “부서 명칭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게 아닐텐데...” 등의 여가부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대학생 박영진(25, 부산시 남구) 씨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바라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올 정도로 현재 여가부의 입지는 위태롭다고 본다”며 “이런 상황에서 기능을 축소하지는 못할망정 청소년이라는 기능을 추가하는 건 굉장히 우려스럽다. 청소년을 위한 정책이 늘어나는 것은 바라지 않지만, 여성가족부가 앞장서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여가부는 이번 명칭 변경이 여가부 폐지 논란과는 관계없다는 입장이다. 이남훈 여성가족부 청소년 과장은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논의는 계속 있어왔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의원 발의로 국회에 제출되기도 한 적도 있고, 폐지 논란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