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는 왜 눈이 안 내려?”... 전국에서 눈 쏟아지지만 부산만 눈이 오지 않는 이유는?
상태바
“부산에는 왜 눈이 안 내려?”... 전국에서 눈 쏟아지지만 부산만 눈이 오지 않는 이유는?
  • 취재기자 허시언
  • 승인 2021.12.2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의 동고서저 지형 때문... 눈구름이 소백산맥 넘지 못해 부산은 눈 구경하기 힘들어
연해주에서 불어오는 찬바람 개마고원에 막혀 우회... 한겨울에 부는 동풍 부산에 닿지 않아
다른 지역보다 따뜻한 기후도 한몫... 다른 지역은 눈 내리지만 부산은 비만 잔뜩 쏟아져
얼마 전, 전국 곳곳에서 눈 소식이 들려왔지만 부산은 올해도 여전히 눈이 오지 않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전국 곳곳에서 눈 소식이 들려왔지만 부산은 올해도 여전히 눈이 오지 않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전국 곳곳에서 눈 소식이 들려왔다. 강원 영동 지방은 폭설로 인해 제설 작업에 어려움을 겪었고, 제주공항은 폭설로 인해 활주로 운영을 일시 중단하는 등의 고초를 겪었다. 하지만 부산만은 예외였다. 부산에서는 눈이 오지 않고 강추위만 불어닥쳤을 뿐이다.

부산에 거주하는 누리꾼이 눈이 내리지 않자 눈오리 집게를 모래 오리를 만드는 데 사용해 다른 누리꾼들에게 웃음을 가져다줬다(사진: 트위터 캡처).
부산에 거주하는 누리꾼이 눈이 내리지 않자 눈오리 집게를 모래 오리를 만드는 데 사용해 다른 누리꾼들에게 웃음을 가져다줬다(사진: 트위터 캡처).

부산에서 눈이 오는 날은 부산 사람들에게 특별한 날이 된다. 부산에서 눈이 내리는 날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부산에 사는 누리꾼이 ‘눈오리’ 집게를 샀다가 눈이 내리지 않자 결국 부산 해수욕장에서 모래 오리를 만드는 사진을 SNS에 게재해 많은 사람들의 웃음과 공감을 샀다. 눈오리와 눈사람을 만들고 눈 구경도 하고 싶은데 부산에는 왜 눈이 잘 오지 않을까?

한반도의 동고서저 지형 때문... 소백산맥이 눈구름 막아

부산에 눈이 잘 오지 않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지형 때문이다. 한반도는 동쪽은 높고 서쪽은 낮은 동고서저형의 지형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심부에는 백두대간이 솟아 있고, 대각선으로는 소백산맥이 위치해 있다. 이 소백산맥이 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서해를 지나며 생기는 눈구름이 충청도와 전라도에 많은 눈을 뿌리다가 소백산맥을 넘지 못하고 흩어져 사라지기 때문에 부산까지 눈구름이 도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한겨울에 부는 동풍 부산까지 닿지 않아

한겨울에 부는 동풍이 부산까지 닿지 않는 것도 부산에 눈이 오지 않게 하는 이유 중 하나다. 한겨울에 연해주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은 개마고원에 막혀 우회한다. 이 바람은 강원 산간 지방에 많은 눈을 뿌리지만 부산까지는 닿지 않기 때문에 눈이 오지 않는다.

다른 지역보다 따뜻한 부산... 겨울철에도 비만 쏟아져

부산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겨울 기온이 따뜻하다. 겨울철 비구름이 내륙을 지나갈 때 추운 위쪽 지방에서는 눈으로 내리지만 부산에서는 비만 잔뜩 쏟아진다.

지형과 바람, 기온 등의 다양한 이유로 부산에서는 눈 구경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눈이 오는 것을 보고 좋아하면 부산 사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부산 사람들 대부분이 눈이 오기를 바라지만, 막상 눈이 오기 시작하면 부산은 모든 것이 마비될 정도로 눈에 대한 대비책이 없다. 눈이 조금만 쌓여도 학교는 등교 시간을 미루고, 모든 대중교통은 마비된다. 도로는 차들도 꽉 막혀 거북이걸음보다 느리게 움직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이 펑펑 쏟아지는 풍경을 구경하며 쌓인 눈으로 눈오리를 만들고 싶어 하는 부산 거주민들이 많다.

부산에 사는 정민정(22, 부산 연제구) 씨는 눈이 오기를 기다렸지만 올해도 눈 구경은 하지도 못했다. 부산에 거주하며 눈이 내리는 풍경을 본 적은 한 손에 꼽는다. 눈이 쌓인 것을 본 적은 더더욱 드물다. 정 씨는 “부산에서 펑펑 내리는 눈을 보기를 매년 겨울마다 기다리지만 눈은커녕 진눈깨비도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