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한 무단주차’ 늘어나는 전동킥보드·카카오T바이크...안전사고 자주 발생해 공중질서 지켜야
상태바
‘무책임한 무단주차’ 늘어나는 전동킥보드·카카오T바이크...안전사고 자주 발생해 공중질서 지켜야
  • 취재기자 이승주
  • 승인 2021.11.02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적이는 나들이객 속 방치되는 전동킥보드·카카오T 바이크 증가
부산시, “질서 있는 주차 위해 여러 혜택과 제재 확립할 계획”

선선해진 날씨에 집을 벗어나 나들이를 즐기는 시민들이 증가하면서 전동킥보드, 카카오T바이크를 무책임하게 방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15일 부산 광안리. 선선한 날씨에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북적거리는 인도 위를 쌩하니 지나가는 전동킥보드, 길거리에 널브러진 카카오T바이크는 예사가 아니다.

부산 광안리 한 인도 위에 카카오T바이크 한 대가 덩그러니 방치돼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부산 광안리 한 인도 위에 카카오T바이크 한 대가 덩그러니 방치돼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부산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3년(2018~2020년) 자전거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월별 보행자 교통사고는 10월(9.3%)이 가장 높았고 11월(9.2%), 9월(8.4%) 순으로 가을철이 전체 사고의 2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전기자전거와 전동킥보드 등의 경우 자동차처럼 주차·단속할 수 있는 기준이 따로 없어서 이용자들은 전기자전거 사용 후 아무렇게나 방치하게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카카오T바이크는 서비스 지역 외 주차 시 수수료 2만 원을 부과한다. 그러나 카카오T바이크 측은 이용을 마친 후 주차할 때 거치대를 찾을 필요 없이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곳’에 주차하라고 이용안내에 적어놓고 있으나 이 기준은 모호하다.

대학생 이민영(25, 부산시 남구) 씨는 “무단주차에 대한 수수료 부과는 좋은 방법이지만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람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고 불분명하다”며 “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길거리에 방치된 카카오T바이크를 발견한 시민이 이를 길 언저리에 옮기려고 해도 20kg 이상 달하는 무게를 이동시키기 쉽지 않다. 성인 남성이 옮겨도 힘든 무게의 자전거를 여성이나 청소년이 행동으로 옮기기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다.

대학생 김수경(24, 부산시 수영구) 씨는 “우리들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를 옮겨보려 해도 자전거 무게가 발목을 잡는다”고 지적했다.

전동킥보드 주차에 관한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금정구는 관내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원드)와 민·관협약(MOU)을 맺고 올해 1월 부산시 최초로 전동킥보드 주차구역을 설치했다. 이 주차구역은 전동킥보드 무단 방치로 인한 보행자 불편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었으나 여전한 무질서에 시민들의 불만은 늘어나고 있다.

부산 금정구 부산대 앞,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구역이 있음에도 길가 옆에 방치돼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부산 금정구 부산대 앞,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구역이 있음에도 길가에 방치돼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주부 최은영(36, 부산시 금정구) 씨는 “올해 초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설치로 큰 변화를 기대했지만 일시적이었을 뿐”이라며 “사람들의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지금, 다시 무질서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무단 방치된 카카오T바이크와 전동킥보드는 시민들의 통행 불편은 물론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방치된 전동킥보드나 바이크에 충돌해 넘어지거나 길거리를 지나던 보행자가 인도 한가운데 놓여있던 자전거를 피하려다 중심을 잃고 앞에 있던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부산 광안리 한 인도 위 전동킥보드가 한 대가 보행자 이동에 애매한 위치에 주차돼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부산 광안리 인도에 전동킥보드가 주차돼 있어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승주).

이민영 씨는 길가에 방치된 전동바이크를 피하려다 보행자와 충돌했던 사고 당시를 생각하며 “앞을 지나가던 사람이 성인이어서 다행이었지만 만약 아이였다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일이라 아찔했다”고 전했다.

시민의 편리함을 위해 빠르게 발전하는 새로운 교통수단과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이용자의 도덕성 사이의 괴리감이 생기고 있다. 김수경 씨는 “이런 문제는 새 기술, 문화가 우리 생활로 들어올 때 항상 발생하는 ‘도덕성 부재’ 혹은 ‘교육의 부재’가 원인인 것 같다”며 “이를 활용하는 우리의 태도와 도덕성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광역시는 증가하는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 부산민원120 전동킥보드 업무 담당자는 “관련법이 2022년 하반기 시행 예정이나, 도로교통법에서 보도에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할 수 있는 주차특례가 올해 7월 13일부터 개정. 시행됨에 따라 경찰청과 협의하여 주차 공간 및 보관대(거치대)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륜차에 대해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지정된 공간에 주차하는 경우 혜택(마일리지 적립 등) 제공과 무단주차 이용자에 대한 제재(이용제한 등)를 동시에 업체와 협의하여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