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국가장 실시 놓고 찬반 의견...부산시청 분향소 설치
상태바
노태우 국가장 실시 놓고 찬반 의견...부산시청 분향소 설치
  • 취재기자 박명훈
  • 승인 2021.10.2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30일까지 분양소 운영... 시민적 애도 분위기 조성"
부산시민사회단체 "12.12사태 주범, 독재자에 국가장은 안될 말"
일부 대학생 "북방정책 등 평가할 부분은 평가해야" 의견

지난 26일 ‘보통 사람’을 앞세웠던 노태우 전 대통령이 별세했다. 정부가 국가장을 치르기로 결정함에 따라 부산시는 28일 부산시청 1층 로비에 ‘故 노태우 前 대통령 분향소’를 설치하고,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민들의 조문을 받고 있다.

부산시청 1층 로비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톨영의 국가장 모습(사진: 취재기자 박명훈).
부산시청 1층 로비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톨영의 국가장 분향소(사진: 취재기자 박명훈).

분향소는 오는 30일까지 운영되며, 운영 둘째 날인 29일부터는 매일 오전 7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부산시는 “범시민적인 애도 및 추모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 누리집에 근조 배너를 게시하고 추모기간에는 각종 행사를 검소하게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치러진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시청 건물에 걸려있다(사진: 취재기자 박명훈).
노태우 전 대통령의 별세를 애도하는 현수막이 부산시청 건물에 걸려 있다(사진: 취재기자 박명훈).

그러나 한편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대하는 의견도 상당하다. 지난 27일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등 총 25개 단체는 ‘부산시민사회단체 연명’을 만들어 시청 앞에서 “학살자, 독재자 노태우의 국가장, 국림묘지행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27일 부산시청 앞에서 '부산시민사회단체 연명'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익명의 시민 제공).
지난 27일 시민단체들이 부산시청 앞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익명의 시민 제공).

부산 시민사회단체 연명에 따르면 “노태우는 12.12사태의 주범이자 5.18 민주화운동 학살자, 군부독재자로서 정부가 노태우의 국가장에 대해 검토하는 행위 자체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며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대해 강하게 반대했다.

반면,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찬성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적지 않다. 평소 역사와 정치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이주현(27) 씨는 “노태우 전 대통령은 잘못과 더불어 북방외교 등 잘한 업적도 많은데 왜 못한 것만 부각시키는 지 모르겠다”라며 “역대 대통령이 잘했든 못했든 안고 가야 할 역사이며 과(過)는 인정하되 업(業)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대학생 황모 씨(24) 역시 "정치에 관심이 없어 노태우 전 대통령이 좋은 대통령이었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한 나라의  대표였던 사람이기에 악행을 저질렀더라도 국가차원에서 장례를 치르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랜 숙환 끝에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별세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13대 대통령으로 직선제를 통해 당선된 최초의 대통령이다.

또한 제4공화국 시절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과 하나회를 조직했으며 12.12 사태를 주도하고 5.18 민주화 운동을 탄압해 1997년 반란군 수괴 등으로 징역 17년을 선고받았으나 그해 12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사면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