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시작... 접종은 18일부터
상태바
8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시작... 접종은 18일부터
  • 취재기자 허시언
  • 승인 2021.10.0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예약 시 임신부 정보(임신 여부, 출산 예정일) 필수... 이상반응 대응할 예정
임신부 보호를 위해 가족 등 주변 사람들도 꼭 접종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
오늘(8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다(자료: 질병관리청 제공).
오늘(8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다(자료: 질병관리청 제공).

8일 오후 8시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본격적인 접종은 열흘 뒤인 18일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 접종이 실시된다.

임신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 또는 콜센터를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사전예약 시, 본인이 직접 임신부 정보(임신 여부, 출산 예정일)를 입력하여 접종 전 의료진이 알 수 있도록 해 이상반응 모니터링에 대응할 예정이다. 만약 예약 시 임신부 정보를 입력하지 못한 경우(SNS로 잔여 백신 당일예약을 한 경우, 1차 접종 후 임신하거나 임신 사실을 안 경우, 콜센터를 통해 사전 예약한 경우 등) 접종 기관에서 예진 시 예방접종 시스템에 임신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후 신속한 이상반응 대응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접종 후 임신부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예방접종 3일, 7일, 3개월, 6개월 후 문자 알림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일부 임신부에 대해서는 등록하여 추적조사도 시행할 예정이다.

임신부, 의료인을 대상으로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문과 자주 묻는 질문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 내 ‘알림·서식’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필요성과 이득이 높다고 판단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했다. 기저질환이 있거나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 받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임신부 보호를 위해 본인뿐만 아니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족 등 주변 사람들도 꼭 접종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