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가야점 폐점땐 1천명 실직.... 민주당이 나서 해결해 달라“
상태바
"홈플러스 가야점 폐점땐 1천명 실직.... 민주당이 나서 해결해 달라“
  • 취재기자 박명훈
  • 승인 2021.08.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트산업 노조 등 31일 민주당 부산시당 앞서 기자회견
폐점시 지역경제 악영향... 투기자본 규제법 제정 촉구

대형마트 홈플러스의 잇따른 폐점으로 실업 위기에 몰린 노동자들이 현 여당인 민주당을 상대로 폐점 사태 해결과 고용안정 대책 마련 및 투기자본 규제 입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마트 산업노조 부산본부와 홈플러스 가야점 폐점 반대 주민대책 위원회는 31일 오전 10시 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홈플러스 가야점의 폐점 반대, 투기자본 규제법을 제정해 달라"며 기자회견을 진행됐다.

앞서 홈플러스는 지난 2015년 MBK 펀드 회사에 인수돼 작년 5월부터 경기 안산점, 대전 둔산점, 대구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부산 가야점까지 매각할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홈플러스를 매각하려는 MBK에 저항해 홈플러스를 지키자는 내용의 일러스트이다(사진: 마트 산업노조 제공).
마트산업 노조는 홈플러스 매각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사진: 마트 산업노조 제공).

노동조합 측은 이에 대해 “알짜 매장은 비싸다고 매각하고 실적 부진 매장은 적자라고 문을 닫고 있다. 투자금 회수를 노린 MBK의 폐점 매각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알 수는 없지만 이대로 둔다면 ‘폐점 도미노’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트 산업노조 부산본부 안수용 본부장은 이날 “2만여 명이 넘는 직영 직원은 물론 홈플러스와 관계된 노동자 10만여 명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놓여 있다”며 “정부여당은 입만 열면 민생을 떠드는데 최고의 민생은 일자리로, 수만 명의 일자리가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민생 지옥이 열리기 전 당장 폐점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 폐점 사태 및 투기 자본 규제입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는 마트 산업노조 관계자가 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마트 산업노조 제공).
홈플러스 폐점 사태 및 투기 자본 규제 입법을 요구하고 있는 마트 산업노조 관계자가 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마트 산업노조 제공).

또한 홈플러스 가야점 폐점 반대 주민대책위의 주선락 위원장은 “부산 시민들이 가야점 페지를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으며, 폐점 매각 발표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500명 모두 가야점 폐점에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가야점이 폐점되면 약 1,000여 명의 노동자들이 실직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지역경제에도 큰 영향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민주당에 정부여당이 나서 투기자본 규제 법을 제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노조 측은 “171석을 가진 거대 정부여당이 나서면 홈플러스 폐점 사태를 막을 수 있다”며 무분별한 부동산 투기에 제동을 걸었던 안산시와 대전시의 사례를 언급했다.

이날 진행된 홈플러스 폐점 반대 기자회견은 코로나 방역 관계로 1인 발언 형식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