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졸업생들 최대 70만 원 취업 지원금 받아"... 4년제 대학생들은 불만
상태바
"전문대 졸업생들 최대 70만 원 취업 지원금 받아"... 4년제 대학생들은 불만
  • 취재기자 성민주
  • 승인 2021.08.0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전문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한시 지원 사업 계획’ 발표
2021년 졸업자 중 미취업자 및 2022년 졸업예정자 약 3만 명
4년제 취업 준비생들 "편 가르기식 정책... 우리도 달라" 목소리
코로나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은 전문대생들을 위해 교육부가 지원에 나서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코로나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은 전문대생들을 위해 교육부가 지원에 나섰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전문대 취업 준비생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은 전문대 졸업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가 나서면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교육부의 지원이 ‘편 가르기 식 정책’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부는 올해 신규 추진 예정인 ‘코로나19 상황 속 전문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한시 지원 사업’ 기본계획을 3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수업 및 취업에 어려움을 겪은 전문대학생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문대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업 규모는 총 215억 원으로 약 3만 명이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문대학 2021년 졸업자 중 미취업자 및 2022년 졸업예정자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인당 7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지원금은 국가공인 자격 취득 및 어학검정 수수료, 각종 교육 프로그램 이수 등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응시수수료의 경우에는 인당 10만 원 한도 내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다. 응시수수료는 국가기술자격(2020년 말 기준 540여 개 종목), 국가공인 민간자격증(2020년 기준 90여 개 종목), 민간어학검정 등 각종 시험·검정 중 취업 준비를 위해 필요한 항목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인원은 지역별·대학별 편중 방지를 위해 재학생 규모 등에 따라 대학별로 배정되며, 개별 대학이 배정된 인원 범위 내에서 경제적 수준을 우선 고려해 자체 기준 수립 후 선발할 수 있다. 지원대상 여부는 향후 8월 중 구축·운영 예정인 온라인 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하면 된다.

전문대 학생들은 반색하고 있다. 올해 전문대 졸업을 앞둔 장재훈(24, 울산 울주군) 씨는 “취업을 위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가격 부담이 꽤 큰 것은 사실”이라며 “비용 때문에 재응시가 부담스럽기도 하고 어떤 시험은 응시조차 할 엄두가 나질 않을 때도 있다.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준비 가능한 자격증 취득에 지원이 들어오는 것은 우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4년제 대학생들은 반발하고 있다. 전문대 학생만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이번 정책은 ‘편 가르기식’이라는 것. 김태완(26, 울산시 북구) 씨는 ”코로나19로 좁아진 취업문은 4년제나 전문대 모두 같은 힘든 상황”이라며 “나 또한 어학성적 국가공인자격증 등 현재 취업준비를 위한 수수료만 벌써 50만 원이 넘게 들었는데, 이번 지원정책은 4년제와 전문대생을 차별하는 정책으로만 보인다”고 말했다.

안진우(26, 서울시 서대문구) 씨도 “전문대생과 4년제 출신 취업준비생이 겪는 어려움은 크게 다른 게 없다. 어학 능력시험이나 여러 자격 취득은 학위에 관계없이 모든 취준생에게 필요시 되는 조건이다.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취업지원이 되면 몰라도 이렇게 출신 학위에 따라 지원금을 지원하는 것은 2년제 전문대생만을 타깃으로 삼은 일종의 특혜”라고 말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나중에 다 우리가 세금으로 내야 하는 것 아닌가”, “선택해서 간 전문대를 왜 세금을 주면서 차별하나”, “지원하려면 전문대, 4년제 포함해서 대학생 취업 준비생들 대상으로 해야 한다”, “4년제생들도 힘든 건 마찬가지다”, “코로나19는 전문대 학생들만 겪나”, “맨날 지원만 해주면 어쩌나. 그러다 나중에 사사건건 다 국가에서 책임져야 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 사업을 위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학, 평생교육시설, 학원 등 교육기관 중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 교육과정 등록을 신청하면 된다. 위탁기관은 내부 전문가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등록 기관 및 교육과정을 최종 선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