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나선다"... 어린이용품 환경보건 시장 감시단 발족
상태바
"소비자가 나선다"... 어린이용품 환경보건 시장 감시단 발족
  • 취재기자 강지원
  • 승인 2021.06.2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니터링 경험 있는 주부, 학생 등 참여
불법 어린이용품으로부터 어린이 보호
불법 유통 근절을 위한 정책 제안 및 홍보
팀별 모니터링 조사 매장, 제품 등 지정

환경부가 28일 ‘제2기 어린이용품 환경보건 시장 감시단’을 발족했다.

어린이용품 시장 감시단은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이량(어린이용품에 함유돼있는 유해물질이 입, 피부접촉, 호흡 등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는 양) 기준 등을 초과한 불법 어린이용품이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유통되지 않도록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감시 내용을 환경부 및 지방 환경청에 보고한다. 환경청은 ‘환경보건법’ 상 위반 용품들에 대해 판매 중지 및 회수 명령 등의 행정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감시 역할에서 나아가 불법 어린이용품 유통 근절을 위한 정책 제안 및 홍보 역할을 수행하며 어린이용품 제조, 수입, 유통, 판매사의 요청사항과 시장 여론까지 전달하게 된다.

불법 어린이용품 시장 감시단은 불법으로 유통되는 어린이용품에 관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불법 어린이용품 시장 감시단은 불법으로 유통되는 어린이용품에 관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2019년 발족했던 제1기 시장 감시단은 2015년부터 2019년 사이 환경보건법 상 환경안전기준을 위반한 용품 105개를 전수 조사했다. 이들 105개 제품 중 91개는 판매, 혹은 유통되지 않았음이 확인됐고 9개 용품은 성분이 개선됐다. 시중에 유통 중이던 나머지 5개 용품은 다시 회수 명령 조치를 받았다.

또한 환경부 위해성평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안전기준을 위반한 용품 17개를 적발해 산업통상자원부에 관련 정보를 전달토록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2월에 해당 17개 용품을 회수 조치한 바 있다.

이번 제2기 시장 감시단은 총 16명으로 어린이용품 안전관리에 관심이 많고 제품 모니터링 경험이 있는 주부, 학생 등으로 구성됐다.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지난 1기 활동 때에는 전문가들이 일부 포함됐다”며 “일반인들도 충분히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이라 생각이 들었고 일반인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인원들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팀당 3~4명으로 총 5개 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모니터링 조사 매장, 조사 제품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5개 팀은 각각 수도권, 충청권, 강원도, 호남 및 제주, 영남권을 맡아 활동한다.

제2기 시장 감시단은 금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한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국장은 “환경부는 시장에서 유통 중인 어린이용품 2천여 개를 매년 수거해 환경유해인자 함유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며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장 감시단 발족 등 어린이 환경보건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