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재개되는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 우려 속에서 또다시 흥행할 수 있을까
상태바
다시 재개되는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 우려 속에서 또다시 흥행할 수 있을까
  • 취재기자 성민주
  • 승인 2021.05.2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5월 24일부터 새 단장한 #오늘 일기 챌린지 시작
지난 챌린지 3일 참여자만 대상... 사전에 미리 확인해야
어뷰징 형태 참여자 막기 위해 새로운 참여 가이드 마련
“속는 셈 치고 다시 한다” 등 다양한 반응이 나오는 상황

“적자생존, 적는 자가 살아남는다.”

이는 기록의 중요성을 표현한 우스갯소리다. 일상사를 기록하는 습관을 다짐하고 실천하게 만든다는 이유에서 비롯된 것. 과거를 통해 우리는 오늘을 반성하고 내일을 그릴 수도 있다. 기억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매일의 기록을 쌓아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가 새 단장으로 돌아왔다.

네이버 블로거 팀은 #오늘 일기 챌린지를 다시 재개한다고 밝혔다(사진: 네이버 블로거 화면 캡처).
네이버 블로거 팀은 #오늘 일기 챌린지를 다시 재개한다고 밝혔다(사진: 네이버 블로거 화면 캡처).

네이버 블로그팀은 이번달 1일 시작됐다가 3일 만에 조기 종료된 ‘#오늘 일기 챌린지’가 새롭게 시작된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는 블로그를 통해 매일의 기록을 꾸준히 남기고, 이웃과 공감을 나눠보자는 취지로 마련된 이벤트다. 시작되자마자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여러 아이디로 복사한 글을 붙여쓰기하는 등 어뷰징(부정이용) 형태의 참여자가 지나치게 많아 부득이하게 돌연 3일 만에 이벤트가 종료됐다. 네이버 블로그팀은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함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린다”며 “지난 챌린지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형식은 유지하되, 조금 더 상세한 가이드를 마련했다”고 공지했다.

네이버 #오늘 일기 챌린지는 오는24일부터 6월 3일까지 총 11일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블로그에 일기를 총 11회 작성하면 1만 5000원 상당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지급한다. 7일차 혜택(5000페이 포인트)은 6월 16일부터 순차 지급하며 11일차 혜택(1만 페이 포인트)은 6월 18일부터 지급한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는 네이버 페이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포인트 지급이 가능해, 지급 시점에 네이버 페이에 가입되지 않았을 경우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다만 새롭게 시작되는 챌린지는 오늘 일기 챌린지에서 3일 동안 참여를 완료해 혜택을 받은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블로그팀에 따르면, 모든 대상이 아닌 기존 3일 동안 일기를 작성한 사람만 가능하다는 것. 블로그팀은 “이번에 참여하기 위해선 5월 24일 전까지 자신이 대상이 되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며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다음에 오픈되는 새로운 챌린지를 기다려서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어뷰징 형태의 참여자를 막기 위한 참여 가이드도 새로 생겨났다. 참여 가이드는 △1인당 1개의 ID로 참여하기 △PC 블로그 & 블로그 앱에서 참여하기 △예약 발행, 날짜 지난 글에 태그 수정 및 추가할 경우 참여 글에서 제외 △일기 취지에 맞는 글 작성하기 등이다.

챌린지 취지에 맞지 않는 글들은 혜택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블로거 팀은 “동일한 문자, 문구 등을 단순히 반복하거나 내용 없이 태그만 있는 글,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 수익성 리뷰 및 홍보성 체험단 글 등은 참여 글에서 제외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새롭게 재시작되는 이번 이벤트에 시민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강한영(23, 부산시 금정구) 씨는 “3일 만에 조기 종료한다고 공지가 떴을 때, 천 원 주면 일기 보여주는 사람이 된 것 같아서 화가 났다”며 “정말 정보만 빼먹고 끝나버리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이번에 다시 시작한다는 공지글을 보니 미흡한 부분들을 보충해서 나온 것 같아서 속는 셈 치고 한 번 더 해 볼 거다”라고 말했다. 이시영(21, 울산시 남구) 씨는 “처음에는 심심한데 일기나 써볼까 하는 마음이었지만, 작심삼일이 아닌 정말 꾸준히 해 보자고 굳게 다짐해서 열심히 작성하고 있다”며 “조기 종료가 됐다는 갑작스러운 공지에 화도 났지만, 다시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이 마련돼 있어 또 열심히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우리 데리고 장난치는 것은 아니겠지”, “한 번 다시 도전해 봐야겠다”, “이번에는 조금 더 진심을 다해서 일기를 적어봐야겠다”, “다시 한다니깐 한 번 또 해 보는 건데, 이번에도 천 원 주고 끝내면 가만 안 둔다”, “괜히 바보 된 것 같아서 그냥 안 하고 싶다”, “어이없지만 그래도 다시 해야겠다”, “한번 헤어진 네이버와 다시 재결합할 기회인가”, “열심히 쓰고 있었는데, 결과가 너무 허무했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 챌린지에는 PC 스마트 에디터 ONE에 ‘일기 템플릿’이 신규 추가됐다. 일기 템플릿을 활용해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오늘 일기 챌린지를 완주한 사람 중에 추첨을 통해 블로거 100명을 택해 책으로 만들어주는 추가 혜택도 함께 마련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