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질, 패륜 '일베 용어,' 일반인 대화에도 스며들어
상태바
저질, 패륜 '일베 용어,' 일반인 대화에도 스며들어
  • 취재기자 이하림
  • 승인 2016.06.1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좀,' '까보전' 등 특정 진영 비하 은어, 방송인들 on air 사용하기도

극우성향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 자주 등장하는 비윤리적이고 패륜적인 용어들이 일베 회원이 아닌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공공연하게 쓰이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정확한 뜻도 모르는 상태로 통용되는 일베 용어로 인해 일베 회원와 일반인 간의 경계선이 무너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현상에 일부 연예인들도 가세해 더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최근 일베 용어가 SNS나 인터넷 커뮤티니 사이트를 통해 빠르게 번져나가면서 일반인들은 일베 용어라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이를 쓰고 있다. 남자에게 물질적으로 지나치게 의존하는 한국 여자를 비하하는 ‘김치녀’는 일베에서 비롯된 말이지만 요즘은 남녀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사용하고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뜻으로 일베 회원들이 쓰기 시작한 ‘~이기야,’ ‘~노’ 식의 어투 또한 일반인들에게는 단순한 경상도 사투리로 받아들여져 빈번히 쓰이고 있다.

일베 회원이 아닌 사람들이 일베 용어를 쓰는 것은 대부분 그 숨은 의미를 모른 채 남을 따라하거나, 단순히 재미있다는 이유 때문. 대학생 오모(27) 씨는 “‘김치녀’는 인터넷 상에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자주 쓴다. 한국 여자를 비하하는 뜻으로라기보다는 짜게 구는 사람에게 농담처럼 쓴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생 임모(27) 씨도 단지 재미있다는 이유로 일베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임 씨는 “일베 회원은 아니지만 ‘~이기야,’ ‘홍어’ 같은 말이 재미 있어서 친구들 사이에서 가끔 쓴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베 용어의 숨은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이 이런 용어를 들으면 불쾌하기 짝이 없다. 대학생 정혜인(24) 씨는 “친구가 언제부턴가 ‘김치녀,’ ‘가카’(박정희 전 대통령을 뜻하는 말), ‘노무노무’(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말) 같은 일베 용어를 아무렇지도 않게 쓰는데 듣기에 너무 불쾌하다. 고치라고 지적도 해봤지만 '나 일베 아니야. 그냥 재밌어서 썼다'고 말하는 친구를 말릴 수가 없다”며 혀를 찼다. 그는 “전직 대통령이나 여성을 비하하는 말인줄 알면서도 그저 재미삼아 그런 말들을 입에 담는 걸 이해할 수가 없다. 내 친구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이 요즘 일베 용어를 많이 쓰는데 고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일베 회원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배우 류준열의 SNS 게시글(사진: 류준열 인스타그램 캡쳐).

연예인들도 일베 용어를 생각없이 내뱉었다가 대중들의 뭇매를 맞기도 한다. 올해 초 배우 류준열은 SNS에 올린 글로 일베 회원이 아니냐는 의혹에 휘말렸다. 류준열은 자신의 SNS에 ‘엄마 두부 심부름 가는 길’이라는 글과 함께 절벽을 오르는 사진을 올렸다. 그러자 일부 네티즌들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일베 회원의 표현 방식이라며 거세게 비난했던 것. 두부는 노 전 대통령의 사망 원인이 ‘두부 외상’으로 발표되면서 일베 회원들 사이에서 자주 거론된 단어다. 류준열 소속사는 “류준열은 일베 회원이 아니다. 류준열을 일베 회원이라고 모함한 최초 유포자를 수색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가수 김진표 또한 2012년 XTM ‘탑기어 코리아 시즌2’에서 헬기가 추락하는 장면을 보고 “운지를 하고 만다”고 말해 일베 회원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 운지는 노 전 대통령의 투신을 1990년대 유행했던 드링크 ‘운지천’ 광고에 빗대 일베 회원들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일베 용어다. 당시 김진표는 “단어의 어원이 그런 것인 줄 꿈에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밖에 걸그룹 ‘시크릿’의 전효성, 그룹 ‘크레용팝’의 엘린, 방송인 홍진호, 배우 하석진 등도 무심결에 내뱉은 일베식 말로 일베 회원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네티즌들은 전직 대통령이나 특정 지역민들을 비하하는 일베식 표현은 그 자체로 비속하기 짝이 없는 언어습관일 뿐만 아니라 국민 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이므로 근절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요즘 자주 등장하는 일베 용어와 뜻 해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