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하는 새로운 게임법 개정안 추진
상태바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하는 새로운 게임법 개정안 추진
  • 취재기자 김태희
  • 승인 2021.03.1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조작 가능성 상존해 유저들 불안
게임법 개정안, 아이템 뽑기 확률 공개... 어길 땐 과징금
PC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 수도 급증하여 수많은 시민들이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김태희).
PC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김태희).

누구나 한 번쯤은 PC게임 또는 모바일 게임을 즐겨봤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날이 많아지자 PC와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 그러나 게임의 아이템 뽑기 시스템과 관련해 큰 논란이 불거져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응하여 아이템 뽑기의 확률이 투명하게 공개되도록 하는 새로운 게임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논란된 핵심은 바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조작 가능성이다. 확률형 아이템이란 게임에 필요한 캐릭터나 장비들이 일정한 확률에 따라 랜덤으로 지급되는 일종의 ‘뽑기’ 시스템이다. 단순히 돈을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하다 보면 유저들은 한계에 부딪히곤 한다. 그래서 자신의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게임을 이기기 위해 현금을 주고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이때 아이템이 랜덤으로 지급되면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때까지 과금을 하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랜덤 뽑기의 확률을 게임사에서 의도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템의 확률 조작 논란은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돼왔던 논란이었으나, 최근 이 사건이 크게 이슈화된 것은 바로 국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A사의 한 게임으로부터 시작됐다.

A사 측은 지난 2월 18일, 모든 종류의 추가옵션이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됐다는 새로운 패치 내역을 공개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그동안의 확률은 동일하지 않았다는 것이냐”며 항의했고, 결국 A사 측에서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로 인해 게임업계에서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한다는 논란이 확산됐다. 논란이 된 게임의 유저 최 모(22) 씨는 “너무 놀랐다. 유저들은 게임사를 믿고 돈을 내면서까지 플레이한 건데, 신뢰관계가 깨진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보상도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임업계에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하는 등 투명하지 못한 운영 방식은 유저들의 신뢰를 떨어트렸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돈을 들여야 할지 가늠도 할 수 없다는 막막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뽑기가 아니라 일종의 도박과 비슷하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 박 모(22) 씨는 “돈을 주고 뽑은 만큼 좋은 아이템이 나와야 하는데, 나쁜 아이템만 나오는 것은 사기나 다름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확률형 아이템 조작 사건은 비단 유저들에게만 그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게임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기보다 고객들의 현금 결제를 유도하여 유저들을 쥐어짜내는 방식의 게임 운영은 국내 게임 산업 자체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 여당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즉, 게임산업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에 의하면 그동안 자율적으로 공개하게 뒀던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게임사가 자사의 이득을 위해 확률을 조작하거나 잘못된 확률을 제시한다면 그로 인해 얻은 이익의 3배 이내의 과징금을 부여해야 한다.

한편 확률형 아이템이 유저들로부터 신뢰를 잃자, 이를 대안하기 위한 방법으로 ‘배틀 패스’가 급부상중이다. 배틀 패스란 확률형 아이템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금액을 지불하면 특정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지급하는 형식의 시스템이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조작이 이뤄질 수 있으니 배틀 패스가 좋은 것 같다”, “그냥 아이템 확률을 조작하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내리면 랜덤 시스템 자체는 문제가 없다” 등의 다양한 입장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