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정원미달 사태 현실화... "정부 차원 대책 필요"
상태바
지방대 정원미달 사태 현실화... "정부 차원 대책 필요"
  • 취재기자 정은희
  • 승인 2021.03.02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대입 학령인구 감소 따른 직격탄
올해 총 2만 7688명 추가모집... 갈수록 악화 전망
지속되는 학령 인구 감소로 2021 대입 ‘정원 미달’ 사태에 대학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학령 인구 감소로 지방대들이 2021 대입 ‘정원 미달’ 사태를 겪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2021학년도 대입에서 정원을 채우지 못한 대학이 속출한 가운데, 지방대학들이 학령인구 감소의 직격탄을 맞았다. 새 학기가 시작됐음에도 정원을 채우지 못한 ‘정원 미달’ 지방대학들이 늘어나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에 따르면, 전국 162개 대학은 모두 2만 7688명의 2021학년도 신입생 추가모집을 진행했다. 이는 2005년 3만 2540명의 높은 추가 모집을 기록한 후 16년 만에 처음이다.

추가모집은 수시나 정시에서 등록 포기자가 나왔을 때 각 대학에서 정원을 채우는 것을 말한다. 수시모집에서 미달된 인원을 정시모집으로 이월해서 추가 모집했음에도 대학들이 신입생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는 의미다.

정원 미달이 속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21학년도 수능의 경우, 수험생보다 모집 정원이 더 많았다. 학령인구 감소가 근본적인 원인인 것. 4년제와 전문대학의 모집 정원은 55만 5774명에 반해 지난해 수능을 치른 수험생은 49만 3433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앞으로 학령인구 감소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만 18세 학령인구는 2024년 43만 명, 2040년엔 현재의 절반인 28만 명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 등으로 지방대학 ‘정원 미달’ 문제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망한다"는 대학가의 속설도 이제 현실이 됐다. 추가모집 미달 사태가 난 대학은 대부분 지방 사립대학들이다. 지방대학의 몰락은 지역 경제의 침체와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는 것. 전문가들은 “지방대의 위기와 지방의 소멸은 그런 측면에서 국가위기나 국가 소멸과 직결될 수 있다”며 “한국 사회의 지역 불균형과 대학 서열화 문제 해결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우선시해야 할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지방대 붕괴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선 전국 대학의 고른 정원 감축, 예상되는 대학 재정 타격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대학 정원이 감축되면 등록금이 오르는 것 아니냐”, “정원 미달 막으려고 입시 등급제를 낮추는 일은 없길 바란다”,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붕괴는 불가피할 것으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