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사회적 혼란과 불안 심리 악용한 불법 스미싱 피해 주의보
상태바
코로나19 상황 속 사회적 혼란과 불안 심리 악용한 불법 스미싱 피해 주의보
  • 취재기자 김수빈
  • 승인 2021.02.1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간 심리 이용한 불법 스미싱 피해 사례 증가
피해자의 신용 정보 빼내 자금 이체... 심지어는 원격조종도 시도
방송통신위원회, 재난지원금·주식·건강식품 관련한 신종 스팸에 적극 대응할 계획
해당 불법 스매싱은 ‘부모를 위한 마음’, ‘자녀를 생각하는 마음’ 등 가족 간 관계와 심리를 악용한 사례라 더욱 치명적이다(사진: 취재기자 김수빈).
해당 불법 스매싱은 ‘부모를 위한 마음’, ‘자녀를 생각하는 마음’ 등 가족 간 관계와 심리를 악용한 사례라 더욱 치명적이다(사진: 취재기자 김수빈).

"엄마, 휴대폰 떨어뜨려서 수리 맡겼어. 전화 안 돼. 부탁할 거 있는데 이 번호로 문자줘"라는 메시지를 자녀로부터 받으면 가장 먼저 어디에 연락해야 할까?

자녀, 부모, 지인 등을 사칭해 문자를 보내는 불법 스미싱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 5일 금융감독원은 이와 관련한 피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사기범들의 수법은 이러하다. 사칭 문자를 보낸 뒤, 온라인 소액 결제나 기프트 카드 구매 등을 이유로 피해자의 신분증 사진이나 신용카드 정보를 요구한다. 이때, 휴대폰 고장 등의 핑계로 전화는 절대 못하게 한다.

신분증과 신용카드만 있다면 사기범은 얼마든지 휴대폰을 신규 개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기범은 피해자 명의의 통장 잔액이나 신규 대출 자금을 빼앗아 간다.

심지어 사기범들은 원격조종 애플리케이션(악성앱, 팀뷰어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인증이 잘 안돼 답답하다며 말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전 국민의 사회적 혼란과 불안 심리가 고조된 가운데, 이를 이용한 디지털 사기가 늘어나 더욱더 주의가 필요하다.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후앤컴퍼니는 지난해 4분기 스팸 신고가 총 671만 757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65만 건이나 증가한 수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을 악용한 불법 스팸을 적극 대응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재난지원금 지원, 방역 물품 등 코로나19 극복 관련, 주식·대출·건강식품·의약품 등 국민 생활과 안전과 관련한 불법 스팸에 대해서는 점검 및 단속을 강화하는 등 조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재난지원금·대출·주식·부동산에 관한 불법 스팸의 예시다(사진: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재난지원금·대출·주식·부동산에 관한 불법 스팸의 예시다(사진: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스팸조사팀)과 협력해 스팸 신고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찰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지방자치단체 등과 그간 추진해온 관계기관 협업을 유지한다. 또한 주식·대출 등 다양해지는 불법 스팸 내용에 대한 선제 대응을 위해 새로운 협업 기관을 발굴하고, 수사 정보공유 및 예방 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불법 스미싱은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범죄의 수법과 예방법 등을 숙지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한 불법 스미싱이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본인에게 확인하는 것이, URL을 보내온 경우에는 접속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다.

불법 스팸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면 ARS 서비스인 (국번 없이) 118번에 전화해 스팸 관련 상담 및 신고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휴대전화 간편 신고 서비스, 스팸 신고 홈페이지(http://spam.kisa.or.kr), ’스팸캅(Spamcop)’ 프로그램을 통해 불법 스팸 신고를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