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자치경찰 자문단’ 출범... 특화된 자치경찰 차근차근 준비
상태바
‘부산 자치경찰 자문단’ 출범... 특화된 자치경찰 차근차근 준비
  • 취재기자 박대한
  • 승인 2021.02.0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시의회, 부산경찰청, 학계, 시민단체 등 20여 명 참여
해양, 관광, 축제 등 부산 지역에 특화된 자치경찰 도입 논의
'자치경찰 자문단'이 첫 발을 내디뎠다(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 자치경찰 자문단'이 첫 발을 내디뎠다(사진: 부산시 제공).

4일 부산시는 ‘자치경찰 자문단’을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7월 1일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대비해 부산만의 자치경찰제를 구축하는 첫 걸음으로 보인다.

자치경찰 자문단은 부산시, 부산시의회, 부산경찰청,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20여 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부산형 자치경찰제가 완벽히 자리 잡고 발전할 수 있도록 꾸준히 협력하는 싱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양, 관광, 축제 등 부산 지역에 특화된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부산시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 방역에 대한 논의도 이랄 회의에서 함께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회의는 △부산시의 자치경찰제 준비 추진 상황 보고 △부산형 자치경찰제 추진방향 발제 △토론 및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자치경찰제가 시민에게 익숙해지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사람들은 시민 체감형 자치경찰을 바라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올해 출발한 자치경찰제가 시민들에게 익숙할 순 없다. 한 부산 시민은 “이번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무엇이 달라질지 잘 모르겠다”며 시민체감형 정책을 주문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원하는 모든 치안 서비스를 해결해 주기에 현재의 경찰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며 “자치경찰제는 우선 치안 서비스 수요 조사를 통해 점차적인 발전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자치경찰제를 통해 시민이 느끼는 경찰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사회적 문제로 꼽히는 아동폭력, 비행청소년, 노인학대 등 지역사회의 현안을 우선 해결하겠다는 것.

자치경찰제의 명시적 목표는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맞춤형·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부산시는 이런 자치경찰제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일반행정과 치안행정을 융합한 일원화 모델을 통해 기존보다 더욱 촘촘한 범죄 대응 프로세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자치경찰 자문단 단장을 맡은 박수생 부산시 행정자치국장은 “각계 전문가와 부산경찰청과의 소통과 협업으로 제도 시행 초기의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며 “지역 실정과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