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알바를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해”... 아르바이트생 “나 자신이 자랑스럽다” 자긍심 드러내
상태바
“왜 알바를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해”... 아르바이트생 “나 자신이 자랑스럽다” 자긍심 드러내
  • 취재기자 박대한
  • 승인 2021.01.1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몬 조사 결과, 알바생 10명 중 9명은 '내가 하는 아르바이트 자랑스럽다'
내가 번 돈으로 생활비·등록금 낼 때, 하는 일에 자아 성취를 이뤄낼 때 뿌듯
해당 영상은 알바몬 유튜브 영상 중 손꼽히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사진: 알바몬 유튜브 캡처).
 ‘알바를 Respect!’ 영상은 알바몬 유튜브 영상 중 손꼽히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사진: 알바몬 유튜브 캡처).

알바몬 유튜브 채널에서 찾을 수 있는 ‘알바를 Respect!’ 영상은 아르바이트에 대한 인식 전환을 담고 있다. 여기서 Respect은 존경·존중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해당 영상은 2018년 12월 7일부터 현재까지 화제가 되면서 726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영상의 댓글창에는 네티즌의 칭찬으로 덮여 있다(사진: 알바몬 유튜브 캡처).
 ‘알바를 Respect!’ 영상의 댓글창에는 네티즌의 칭찬으로 덮여 있다(사진: 알바몬 유튜브 캡처).

영상에서는 '다음 립스틱 중 딸기우유 핑크를 골라보세요', '다음의 카페 음료 주문을 외워보세요'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알바도 쉽지 않으니 그들을 존중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긴다. 영상 모델인 쌈디는 “왜 알바를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해”라는 말과 함께 “그럼 다들 해 보실래요”라고 강렬한 멘트를 남겼다. 네티즌은 “알바생의 고생을 알려주는 좋은 영상이다”, “광고를 보러 찾아오는 경우는 처음이다”, “다시 봐도 좋다” 등 영상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살아가면서 아르바이트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사진: 알바몬 캡처).
살아가면서 아르바이트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조사결과가 나왔다(사진: 알바몬 캡처).

알바생 스스로는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지난 12일 알바몬은 알바생 8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알바를 리스펙’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참여한 알바생의 87%가 ‘아르바이트 중인 나 자신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나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답한 87%의 알바생 중 55.9%가 ‘대체로 내가 자랑스럽다’고 응답했고, 31.1%가 ‘내가 매우 자랑스럽다’고 답했다. 그러나 '자랑스럽지 못하다'고 응답한 13%의 알바생 중 11.8%는 ‘내가 그다지 자랑스럽지 못하게 느껴진다’, 1.2%는 ‘내가 초라하고 부끄럽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모든 알바생이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알바생들이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느낀 순간으로는 ‘등록금·생활비 등을 내가 번 돈으로 스스로 해결할 때’가 48.8%로 가장 높았다. 또한 ‘알바비를 받았을 때’ 42.3%, ‘알바비를 받아 부모님께 경제적 도움을 드렸을 때’ 31.7% 등 금전적인 부분을 알바를 통해 해결할 때, 알바하는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한 알바생이 많았다.

알바생이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한 것이 금전적인 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48.4%의 알바생이 ‘처음에는 어색하고 서툴렀던 일에 점점 능숙해질 때’ 자신을 자랑스럽게 느꼈다. 이어 ‘사장님·손님들로부터 인정받았을 때’ 20.9%, ‘경쟁을 이겨내고 괜찮은 알바자리를 구했을 때’ 8.3%, ‘단골손님 유치, 신메뉴 개발 등 업무적 성취를 이뤄냈을 때’ 5.8% 등 알바생은 자아성취를 이뤄냈을 때도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지난해부터 알바를 시작했다는 한 카페 알바생은 “손님이 없어, 사장님 눈치가 보이지만, 그래도 최근에 배달 주문이 많이 늘었다. 배달의민족·네이버 후기에 내가 만든 음료에 대한 긍정적 리뷰가 달릴 때면 기쁘다”고 말했다.

반면, 알바를 못 구하고 있다는 대학생 정 모 씨는 “코로나19가 터지고 걱정돼서 알바를 그만 뒀는데, 지금까지 알바를 못 구하고 있다. 알바 앱에서 지원 시간대가 맞는 알바에 대해 30곳 정도 온라인·문자 지원을 다해봤지만 추후 연락이 없다”고 말했다.

그래도 정 씨는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그는 이전에 주방에서 알바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음식을 만들어 손님에게 나갔을 때, 맛있다고 이야기해 주면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 빨리 알바를 시작하고 싶다. 올해는 꼭 알바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