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탄 한국 국적 유조선, 이란 당국에 나포돼
상태바
20명 탄 한국 국적 유조선, 이란 당국에 나포돼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1.01.0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측, "해양 환경 규제 반복적으로 위반” 주장
한국인 5명 포함 20명 승선... 외교부, 청해부대 급파
이란 선박 나포에 대해 정부는 사고 해역으로 청해부대를 급파하고 인근 한국 선박에 안전조치를 취했다. 사진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사진: 더팩트 제공).
이란의 선박 나포에 대해 정부는 사고 해역으로 청해부대를 급파하고 인근 한국 선박에 안전조치를 취했다. 사진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 더팩트 제공).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호’가 이란 당국에 나포됐다. 해당 선박에는 한국 국민 5명을 포함해 총 20명이 승선하고 있다. 이에 외교부는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해 조기에 억류를 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란 측은 자신의 영해를 침범했고 기름 때문에 바다가 오염됐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정확한 이유는 나오지 않았다.

나포된 한국케미호는 에탄올 등 7200톤을 싣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아랍에미리트로 향하고 있었다. 이란 관영 IRNA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 정부는 “해당 선박이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해 나포했다”는 주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해당 선박에는 선장을 포함한 한국인 5명과 미얀마, 인도네시아, 베트남인 등 총 20명의 선원이 타고 있었다.

외교부 관계자는 5일 오후 사이드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나포 경위를 묻고 해당 선박의 억류 해제를 요청했다. KBS 보도에 따르면,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는 “선원들은 모두 안전하다”고 밝혔으나 억류 이유와 억류 해제 시점 등에는 답하지 않았다.

정부는 오만 해역에서 작전 수행 중이던 청해부대 최영함을 사고 해역으로 급파했다. 정부는 “인근에서 항해 중인 다른 한국 선박들에도 안전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와 현지 재외공관은 지난 4일 오후 선박 억류사건을 인지한 즉시 재외국민 보호대책본부와 현장 지휘반을 가동하고 관계기관 대책회의 및 부내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