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경찰청, 30년만에 '지방' 떼고 자치 경찰로 새 출발
상태바
부·울·경 경찰청, 30년만에 '지방' 떼고 자치 경찰로 새 출발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1.01.0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선지방경찰청, 7월 자치경찰제 시행 앞두고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변경
수사부, 공공안전부, 자치경찰부 등 3부로 조직도 개편
112신고, 민원업무 등은 이전과 같이 처리... 불편은 없을듯
지난4일 부산경찰청은 '부산지방경찰청'에서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30년만에 현판을 교체했다(사진: 부산경찰청 제공).
지난4일 부산경찰청은 '부산지방경찰청'에서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30년만에 현판을 교체했다(사진: 부산경찰청 제공).

1991년 개청한 부산지방경찰청이 30년만에 '지방'을 떼고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번 명칭 변경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될 자치경찰제에 따른 것이다. 부산 말고도 경상남도경찰청, 울산광역시경찰청 등 전국의 지방경찰청이 동시에 명칭을 바꿨다.

행정기관 명칭에 ‘지방’이라는 단어가 붙는 것은 해당 지역 내에서 국가사무를 분담해 진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찰청 명칭에서 ‘지방’이 사라졌다는 것은 지역 소재 경찰청이 국가경찰사무 외 자치경찰사무도 수행한다는 것을 뜻한다.

경찰청은 “이번 자치경찰제를 통해 좀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역 특성을 반영한 경찰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면서 “경찰청 및 시·도경찰청에 준비단을 운영하고 시·도별 준비단과 협력하여 오는 7월부터 차질 없이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경찰청은 수사부, 공공안전부, 자치경찰부 등 3부로 조직을 개편했다. 기존 형사·수사·사이버수사·과학수사·안보수사과를 수사부에 포함시켰다. 기업·단체 등의 조직적인 경제 범죄 수사를 전담하던 지능범죄수사대의 기능을 확대해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신설됐다. 수사 외 경찰기능은 공공안전부에 포함된다. 공공안전부는 경무기획·정보화장비·경비·공공안녕정보·외사과 등 5개 부서로 구성됐다. 112종합상황실은 치안 상황의 관리와 조정을 맡는다는 의미로 ‘112치안종합상황실’로 변경됐다.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3개 부서는 자치경찰부에 편입됐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4일 현판 교체를 통해 자치경찰제 도입을 대외에 알렸다. 부산경찰청은 자치경찰제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업무와 인력을 재편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상반기 중 시범 운영을 마친 후 7월 1일부터 본격적인 자치경찰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자치경찰제는 부산시를 비롯해 준비가 완료된 시·도부터 먼저 운영을 시작한 상태다. 경찰청은 “오는 6월 30일까지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해 7월 1일 전국 17개 시·도에서 일제히 본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법 시행에 따라, 기존 ‘지방경찰청’ 명칭은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시경찰청’ 또는 ‘○○도경찰청’으로 변경된다.

한편 자치경찰제 도입에도 112신고, 민원업무 등은 이전과 같이 처리돼 현장과 국민의 혼란은 거의 없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