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3평 공공임대 4인가족’ 논란 발언...부동산부터 아동학대 문제까지 불 붙었다
상태바
문 대통령 ‘13평 공공임대 4인가족’ 논란 발언...부동산부터 아동학대 문제까지 불 붙었다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2.1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과 누리꾼들 비판 강세에 청와대 해명 진땀
유승민 전 의원, "니가 가라 공공임대" 날선 비판
청와대, "2017년 대선 때 유 전 의원도 공약" 반박
임대주택 사는 아이들 소외시키는 논란이란 비판도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관련 발언이 온라인 등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관련 발언이 온라인 등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지난 11일 경기도 화성의 13평 공공임대주택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문 대통령이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13평 아파트에 4인 가족이 살 수 있겠다’로 해석돼 논란이 커졌다. 이에 누리꾼들은 “서민 가슴에 비수”, “13평에서 아이 둘을 키우는 건 아동학대” 등 해당 발언을 비판했다.

논란이 가중되자, 청와대는 12일 두 차례 서면 브리핑으로 해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의 설명에 확인차 질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언론이 수정 없이 조간에 보도하자, 강 대변인은 “언론은 대화의 주요내용을 철저히 배제하고 야당의 무조건적인 비난 반응을 곱해 논란을 키우고자 한다”며 유감의 뜻을 전했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자신의 SNS인 페이스북에 ‘니가 가라 공공임대’라는 글을 올렸다. 유 전 의원은 이 글을 통해 “보통 사람들은 내집마련의 꿈을 갖고 있는데, 대통령은 그런 ‘바보같은 꿈’은 버리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청와대는 문자 브리핑으로 “201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저소득층 주거복지를 위한 소형 신축 임대주택 공급 확대’ 공약을 왜 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반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4일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발언으로 공세를 가하는 야당에 “비양심적이고 부도덕한 정치공세이자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한 누리꾼은 “13평에 아이 둘을 키우는 건 아동학대”라고 비판했다. 이에 “임대주택 사는 아이를 소외시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반박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해당 논란은 ‘가난 혐오’까지 퍼졌다. 일부는 “가난한데 애를 왜 낳느냐” 등의 비난도 있었다. 화살은 일반 서민과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차별까지 이어졌다. 일부 누리꾼들은 “언론으로 인해 공공임대에 대해 없던 편견도 생길 지경”이라며 비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